Page 13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생각 열기]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교에서의 일과 외 시간을 어떻게 보
냈는지 생각해 보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생활 자원 관 • ppT
세우기]
1차시 리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동영상
자료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생활 자원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❶] 강의
•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생활 자원의 종류와 조사·발표
• 시간 자원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특성 학습 탐색하기 • ppT
2차시 • 시간 자원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판단하기 • 사진 자료
조사하기
• 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 몇 가지를 떠올려 보고, 해당 생활 자원의
계획하기
종류와 그 두드러진 특성에 대해 발표해 보도록 한다.
실행하기
평가하기
• 의 질문을 통해,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생활 자원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소주제 ❷] 강의 • 생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3~4
생활 자원의 관리와 조사·발표 • 생활 시간의 다양한 하위 영역에 대해 설명한다. • ppT
차시
시간 관리 방법 학습 • 청소년기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생활 자립
능력 자료
• 을 통해, 자신의 하루의 생활시간에 대해 일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판단하여 시간 • 사진 자료
일지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자기 관리
역량
• 1년 안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이를 위해 한 달 안에 이루어야 할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 계획을 세워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 1년 안에 이루고자 하는 장기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한 달 안에 이루어야 할 단기
프로젝트
[체험 실천]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학습 • 조사 활동
5차시 효율적인 •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 계획을 주간과 1일 두 가지로 세우도록 한다.
발표 학습 자료
나의 시간 관리 • 1일 시간 계획을 실천해 보도록 한다.
개별 학습
• 자신의 시간 계획을 친구들과 비교하여 시간 관리가 잘되고 있는지 평가해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생활 • 평가
정리 자원과 시간을 잘 관리하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34 13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5 2017-07-28 오후 1: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