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4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옷을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
[생각 열기] 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복의 정리·세탁·보관
1차시 세우기] 방법을 알고 있는지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 동영상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평소 입는 옷의 재료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
• 토의 활동
강의 • 옷감의 제조 과정을 설명한다.
[소주제 ❶] 자료
조사·발표 • 옷감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한다.
의복 재료의
학습 • 천연 섬유와 인조 섬유의 특성을 설명한다.
2차시 종류와 특성
토의 학습
• 을 통해,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위해 개발될 섬유에 대해 토의해 보고 발표하도록
적용하기
한다.
탐색하기
실천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옷을 관리하는 방법이 가족의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소주제 ❷] • 의복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ppT
3~4 가족의 건강과 환경 강의 • 세탁 전, 세탁, 세탁 후의 처리 과정과 방법을 설명한다. • 사진 자료
차시 을 고려한 청결한 발표 학습 • 세제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한다. • 조사 활동
생활 자립
의복 관리 • 의복을 보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능력 자료
• 을 통해, 현재 입고 있는 옷의 품질 표시에 나타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
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역량
• ppT
• 사례와 같이 생활 속에서 의복 관리를 소홀히하여 곤란을 겪었던 경험을 말해 보고, 사
• 동영상
례에 나타난 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둠별로 토의하여 발표하고 이를 평가해 보도록 지
자료
도한다.
• 사진 자료
사례 기반
학습 • 제시된 사례와 같이 의복을 제대로 세탁·관리하지 않아 곤란을 겪었던 경우를 떠올려
[체험 실천] •ppT
토의 학습 보고,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들을 모둠별로 토의해 찾아보도록 한다.
5차시 의복 관리 방법의 • 동영상
조사·발표 • 모둠별로 의복 관리 방법을 발표해 찾아보도록 한다.
해결 자료
학습 • 문제를 해결하면서 알게 된 점과 자신의 생활에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
모둠 학습 도록 한다. • 사진 자료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의복 • 평가
정리 을 잘 관리하는지 등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2. 청결한 의복 관리
142 14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43 2017-07-28 오후 1: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