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51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의복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관리 방법
평가하기 을 적용하여 환경과 가족의 건강을 고려한 청결한 의생활
그림의 사람들은 무엇으로 빨래를 했을까?
을 실천할 수 있다.
제목: 빨래터, ‘단원 풍속도첩’
자기 평가
설명: 냇가에서 빨래하는 아낙네의 모습과 바위 뒤에서 몰래 훔쳐보는 선
평가
비의 모습이 강한 해학성을 드러내고 있다. 옷 주름과 바위 등의 간략한 필 기준 주어진 사례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였는가?
선과 담박한 채색이 돋보인다.
우수 주어진 사례를 명확히 이해하고, 나의 생활 경험과 연관 지어 탐구하였다.
보통 주어진 사례를 이해하고, 나의 생활 경험과 연관 지어 탐구하였다.
주어진 사례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의 생활 경험과 연관 지어 탐구하지 못
미흡
하였다.
평가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
기준 였는가?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
우수
였다.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였으나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
보통
시하지 못하였다.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지 못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미흡
제시하지 못하였다.
평가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
기준 는가?
※ 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잘 제시
우수
하였다.
고대 로마 시대에는 오줌을 사용하기도 했다. 섞은 오줌과 ‘표백토’라는 보통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찰흙을 섞어서 옷을 빨았다고 한다. 비단 로마 시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지 못하고 결론을 제
미흡
의 경우 「삼국지 위지 동이전」과 조선 시대 여인들의 생활 지식을 수록한 시하지 못하였다.
『규합총서』에도 오줌으로 세탁을 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을 적극 활
세탁을 하는 데 더러운 오줌이 사용됐다는 것이 자못 이해가 안 가지만
용하도록 한다.
비밀은 오줌이 가지고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세정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동료 평가
더럽다고 생각했던 물질이 빨래에 사용된 예는 또 있다. 짚, 콩깍지, 뽕
나무, 잡초 등 나무를 태워서 남은 재에 물을 부어 우려낸 잿물이 그것이 평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
기준 였는가?
다. 잿물의 알칼리성이 세탁 효과를 가지고 있었기에 잿물과 양잿물은
1960년 초까지도 깨끗한 빨래를 만드는 데 일조했다. 우수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
였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세탁비누가 만들어진 것은 1947년 5월 25일
‘오늘’이다. 보통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내용을 전달하였다.
서울 서소문동 ‘무궁화’ 공장에서 대한민국 1호 ‘무궁화 세탁비누’가 탄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지 않았고 내용을 전달하는 방
생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서민들은 좀처럼 사용하 미흡 식이 명확하지 않았다.
기가 힘들었고, 지방에서는 희귀한 품목이었다. 그래도 번거롭게 양잿물을
우려내지 않고 손쉽게 빨래를 할 수 있었으니 주부들에게는 희소식이었을
것이다. ※ 출처 : <중앙일보>, 2016.5.24.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환경과 가족의 건강에 가치를 둔 의복 관리 방법을 찾아 실천할 수
해결 능력 있다.
의복 재료를 이해하여, 적합한 관리 방법을 스스로 찾아 적용할 수
생활 자립 능력
있다.
의복 관리 방법을 발표하고 청결하고 건강한 의생활을 유지할 수
의사소통 역량
있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2. 청결한 의복 관리
148 14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49 2017-07-28 오후 1:00:33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