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5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의복을 재활용하는 것이 환경에 어떻
[생각 열기]
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복의 재활용 방법에 대한
세우기]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옷을 폐기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생각해 보고 의복 재
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도록 한다. •ppT
1차시
강의
[소주제 ❶] • 의복 폐기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설명한다.
조사·발표
의복 재활용 • 의복 재활용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학습
• 의복을 재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한다.

• 을 통해, 다양한 의복 재활용 방법을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설계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의복 재활용품을 창의적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작하기
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하기


• 의복 재활용에 사용되는 기초 바느질 방법을 설명한다.
[소주제 ❷] 실천적 문제
강의 • 의복 재활용품에 사용되는 도구 사용 방법과 안전 주의 사항을 설명한다. 해결 능력 •ppT
2~4 창의적이고
발표 학습 • 의복 재활용에 필요한 수선 방법을 설명한다. •사진 자료
차시 친환경적인 의복
실습 • 의복 재활용품을 보다 창의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설명한다. • 실습 도구
재활용품 만들기
• 다양한 재활용품 기법을 수업에서 실습해 보도록 한다. 생활 자립
능력
• 을 통해, 폐기하려 했던 의복으로 실제 만들 수 있는 재활용품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창의적 사고
역량

• 폐기할 의복을 활용하여 쓸모 있는 재활용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본차시에 실습을 완성할 수 있도록 모둠별 활동을 원활하게 유도하며, 차시 내 제작 완
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홈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 의복 재활용품을 만들어 누구에게 선물하고 무엇을 만들고 어떤 용도인지에 대한 기본 •ppT
실습 중심 • 실습 도구
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체험 실천] 학습 •사진 자료
• 모둠별로 의복을 모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의견을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5차시 의복 재활용품 조사·발표
• 의복 재활용품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관한 계획을 마련해 보고, 실제 의복 재
제작하기 학습
활용품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모둠 학습
• 만든 재활용품을 발표·평가해 보고, 재활용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배운 점이나 느낀 점
을 써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자신 • 평가
정리 의 의복을 재활용하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150 15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51 2017-07-28 오후 1:00:34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