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52
. 창의적 · 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교과서 관련 쪽수 108~115쪽
•의복을 재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의복 재활용을 통해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여 의복 재활용품 만들기를 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3-03]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 후, 이를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한다.
의복 자원의 다양한 재활용 방법을 모색하여 개성 있고 창의적인 의생활을 실천하도록 하고, 이때 사용하는 다양한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도
성취 기준 해설
록 지도한다.
설계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제작하기, 평가하기 •생활 자립 능력
•의복 폐기와 환경 오염 | 의복의 재활용
학습 요소
•창의적·친환경적인 의생활 | 의복 재활용품 제작 | 의복 재활용 기법 |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가정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안전’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사회 ‘지속 가능한 세계’ 영역의 ‘지속 가능한 환경’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의복 재활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여 재활용품을 창의적
으로 제작하고 친환경적 의생활을 실천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의복의 재활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역 사회와 환경을 위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기존의 의복 자원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재활용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3-03-00]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 후, 이를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 후,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작품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하여 의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작품 평가: 작품의 완성도와 쓰임새를 평가한다.
•관찰 평가: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150 15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50 2017-07-28 오후 1:0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