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8
P. 308









Ⅱ 단원별 평가표와 평가 작성 예시




대단원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중단원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0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교과서 14~19쪽




학생 자기 평가표 학생용


( ) 반 이름 : ( )
활동명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주사위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였는가?
1. 주사위 놀이로 주사위 놀이에서 친구들의 이야기를 경청하였는가?
특성 이해하기
친구들의 특징을 적절하게 정리하였는가?
‘나의 특성’을 표현하는 활동에 최선을 다하였는가?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둠원들의 발표를 듣고, 응원 댓글을 열심히 썼는가?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는 데 노력하였는가?
3. 나의 강점과 약점 나의 강약점 찾기 활동에 진지한 자세로 임하였는가?
알아보기
모둠 활동을 열심히 하였는가?
모방 시를 의도에 맞게 지었는가?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는 데 노력하였는가?


Teaching Tip

① 활동에 참여한 학생의 자기 평가이다. 이때 학생이 자신의 수업 활동을 성찰하고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② 모둠 활동의 경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실하고 진지하게 활동에 임하였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③ <활동 4>는 소단원 마지막 활동이므로, 이 활동을 통해 소단원 전체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평가 항목 상 중 하
1. 놀이를 통한 ‘나의 특성’ 알아보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의 특성을 적절히 정리하였는가?
(활동 1) v
2. ‘나의 특성’을 그림이나 글씨를 활용하여 적절히 드러냈는가?(활동 1) v
3. 모둠 안에서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모둠원의 발표를 경청한 후 적절히 피드백하였는가?(활동 2) v

4. 강점과 약점을 진지하게 쓰고, 모둠 안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는가?(활동 3) v
5. 모방 시를 의도에 맞게 지었는가?(활동 4) v

교사 종합 의견(작성 예시)
֥੉ܳ ాೠ ੗न੄ ౠࢿ ঌইࠁӝ ഝزী ׮ࣗ ࣗӓ੸ਵ۽ ଵৈೞҊ ஘ҳٜ੄ ౠࢿਸ ੸੺൤ ੿ܻೣ ੗न੄ ౠࢿਸ Ӓܿ੉ա Ӗॿܳ ഝਊೞৈ ੜ ಴
അೣ ݽم উীࢲ ߊ಴ೞח Ѫী ࣗӓ੸੉঻ਵݴ ݽمਗ੉ ߊ಴ೡ ٸח ׮ࣗ ࢑݅ೠ కبܳ ࠁ੐ ੗न੄ ъ੼җ ড੼ਸ ॳח ؘח ੸ӓ੸ਵ۽ ੐ೞ
৓ਵա ݽم ഝزীח ׮ࣗ ࣗӓ੸ੋ ੗ࣁܳ ࠁ੐ ݽߑ दܳ ా೧ ੗न੄ ౠࢿ ъড੼ਸ ੜ ੿ܻೣ
ࣗױਗ ഝز ಣоܳ ઙ೤ೠ Ѿҗ ׮নೠ ߑߨਵ۽ ੗न੄ ૒স ൜޷৬ ੸ࢿਸ ఐ࢝ೞҊ ౵ঈೞৈ ࢸݺೡ ࣻ ੓਺ ࣗױਗ ࢿஂ ࣻળ ઺





306 부록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