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고 경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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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해설
•성취 기준 및 문항 내용 관련 해설
이 문항은 [12경제02-03]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파악한다.’에 근거하여 수행평가 문항으로 개발되었다. 해당 성취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이
문항은 시장 실패 요인별 신문 스크랩 활동을 한 후 결과를 모둠원들과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보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 과정에서 다양한 신문 기사들 속 시장 실패 사례들을 확인하고 각 사례에
해당하는 시장 실패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스크랩한
시장 실패 기사에 해결책을 추가하여 후속 기사를 작성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장 실패를 발생시킨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도 평가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및 유의 사항을 살펴보면 신문이나 뉴스 검색
을 통해 시장 실패와 정부 실패가 나타난 구체적인 사례를 조사해서 스크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다
양한 시장 실패 사례를 직접 수집하고 스크랩한 후 모둠원들에게 소개하는 활동과 모둠원들의 사례를 모아
서 시장 실패 요인별로 분석하고 발표(갤러리워크)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모둠원
간의 협동 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평가 기준 관련 해설
이 문항은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파악하고 있는가를 상, 중, 하 수준 모두에서 측정하고 있다. 신문 기사 스크랩과 모둠별 발표 자료를 통해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 경우 ‘상’ 수준,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
는 요인을 제시하였으나 사례에 대한 분석이 미흡한 경우 ‘중’ 수준, 시장 실패의 의미를 설명하였으나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과 사례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경우 ‘하’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이후 학습의 개선을 위해 ‘하’ 수준의 학생들에게 시장 실패의 요인들을 소개하고 여러 가지 신문 기사들
을 시장 실패 요인별로 분류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장 실패의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 수
준의 학생들에게는 시장 실패에 대해 잘 조사한 모둠의 보고서를 활용하여 시장 실패의 요인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상’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시장 실패와 관련된 인터넷 신문 기사들
에서 시장 실패의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댓글로 달아보는 활동을 통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능동적으
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50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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