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1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51


















B IG
B IG
스스로 답하기 인간은 어떻게 성장하고 가족 내에서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까?


1 이 단원에서 배운 발달 단계의
특징을 실생활에서 경험한 구체적
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자.




2 이 단원에서 배운 세대 간의
조화는 실생활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써 보자.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써 보자.



스스로 성찰 하기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자녀 돌보기와 가족 문화에 관한 실천적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할
실천적 문제 수 있는가? 상 중 하
해결 능력
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대안을 탐색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관계 형성 가족 간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능력 자녀 돌보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진로 PLUS 임신·출산·양육 관련 직업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임신과 출산
베이비 플래너 육아 도우미(베이비시터)
은 축복받을 일이지만, 여성의 사회 진
결혼 후 임신·출산·육아 등의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육아를 의뢰한 가정으로 출근하여 아이를 돌본다. 아이에게
출과 맞벌이 가정의 증가, 임신과 출 관련 정보와 혜택 등을 제공한다. 임신 초·중기에 맞춤형 태 이유식 등을 만들어 먹이고, 아이를 씻기고 부모가 돌아올 때
산-양육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 때문에 교 서비스 제공, 정부와 지역의 지원 정보 안내 등 출산과 양 까지 놀아 주고 돌본다. 영아나 유아의 발달 특징에 대해서
육, 교육의 단계별로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이뤄진다. 알아야 하며, 의뢰자가 믿을 수 있는 성실성이 절대적으로 요
출산율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다. 이
구된다.
제 가정과 여성이 담당하던 돌봄 서비
놀이 치료사 학습 매니저
스를 사회가 일부 담당해야 한다는 의
아동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 학생과 학부모와 상담을 하고 심리 검사 등을 통하여 학생의
견이 확대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이라는 매체와 각종 검사를 실시하여 판별하고 진단한다. 아 학습에 대한 분석을 하고, 학생의 성격이나 습관 등을 파악한
하는 직업도 많아지고 있다. 동이 선택한 기구로 놀이를 진행하며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후 학습 관리, 교우 관계 등의 환경 관리, 그리고 공부에 집중
필요한 능력을 진단하거나 치료 활동을 수행한다. 할 수 있게 하는 심리적인 관리를 포함한 관리 계획을 수립
한다.
※ 출처: 워크넷 직업 사전(http://100.daum.net/book/649/list), 한국고용정보원, 2015.

49
II. 단원을 마친 후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