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9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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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 관리의 개념과 역할



길잡이
질문 품질 관리는 기업의 생존 전략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품질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핵심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는가를 평가하는 제품 품질
의 가치 척도로, 기업의 이윤 및 신뢰도와 직결된다. 제품의 무게, 크기, 모양, 색깔 등 사
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품의 성


1 품질 관리의 개념 TIP
클레임(claim)
제조 공정에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철 수입업자가 수출업자에게 계약 조
건을 이행하지 않은 이유로 물건 대
저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금 지불을 거절하거나 연기할 때 손
해 배상을 요구하는 것
(1) 품질 관리의 의미
리콜(recall)
생산 현장에서 통용되는 품질의 의미는 ‘사전에 정의된 규격에 적합한 것’이다. 따 상품에 결함이 있을 때 생산 기업에
서 그 상품을 회수하여 무상으로 점
라서 품질 관리(QC: Quality Control)란 제품이 정해진 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제 검 및 수리, 교환하여 주는 제도

조 공정을 관리하고 더 나아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표준을 향상시키는
개선 활동을 말한다.


(2) 품질 관리의 중요성
품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여러 가지 비용이 발생

하는데 소비자의 불만족으로 인한 반품, 교환, 수리, 재작업 등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불량 제품들은 기업의 신뢰

도를 저하시키고 시장 경쟁력을 잃게 만든다.
품질 관리를 잘하면 불량률이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제품의 원
가가 낮아지게 되므로 가격 경쟁력이 생기게 된다. 또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수요가 촉진되어 기업의 이익
[그림 Ⅲ-21] 완성된 두부 불량품 검사
을 높일 수 있다. 품질 관리의 목적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 표 Ⅲ - 4 ] 품질 관리의 목적 및 효과
목적 효과
작업의 표준화 •작업의 표준 설정 및 준수, 개선
설계의 합리화 •설계의 불합리한 점 배제

•시간 및 자재 낭비 최소화
생산성 향상
•설비 및 장비의 수명 연장
•품질의 변동이나 불량품 감소
품질 향상
•신뢰성 향상 및 주문량 증대


3. 품질 관리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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