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0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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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품질 관리의 역할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것은 곧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날로 치열해져만
가는 시장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품질 관리에 매진하고 있다.


(1) 품질 관리의 구체적인 역할

제품의 품질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기업은 제품을 통하여 소비자
와 소통한다. 소비자가 구매해 주지 않는 제품은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
다. 따라서 품질 관리는 기업의 생존과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한 최선의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품질 관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품질 관리의
역할






이로운 제품을
기업의 경쟁력을 기업의 장기적 이익에 만들어 내어 사회에 인간성 존중의 수단으 협력 회사와 공존하고
강화할 수 있다. 도움을 준다. 로서의 역할을 한다. 함께 번영할 수 있다.
공헌할 수 있다.

[그림 Ⅲ-22] 품질 관리의 역할


(2) 품질 관리의 기능

품질 관리는 제조 현장에서 품질의 변화를 초래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통제 관

리함으로써 제품이 정해진 표준을 준수하며 생산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불량률을
낮추어 제품의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기업 내 조직 간의 관계를 원
활하게 만듦으로써 경쟁력을 강화시킨다. 이와 같은 기능을 통하여 기업의 신용도를

높여 소비자의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품질 관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설계를 바탕으로 공정 관리 품질 설계 소비자 수요에 적합한 제품을
작업 표준을 정해 생산 기능 기능 경제성 있는 수준으로 설계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를
품질
생산된 제품이 정해진 수준에 품질 보증 조사 및 만족시키고 있는가, 새로운
도달했는지를 검사한 후 판매 기능 요구가 있는가 등을
개선 기능
조사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
[그림 Ⅲ-23] 품질 관리의 기능

178 Ⅲ. 기업의 경영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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