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3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93
1 제품의 수명 주기
길잡이
질문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 중에서 가장 먼저 신상품이 개발될 것 같은 제품은 무엇일까?
시장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낮은 수익에서 시작하여 점점 높은 수익을 얻게
되지만, 어느 순간에 이르면 점점 수익이 감소하게 된다. 이는 제품에도 수명 주기가
있기 때문이다.
1 제품의 수명 주기의 의미
사람이 태어나면 자신의 수명을 살다가 죽는 것처럼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들도 수요(demand)
실제로 살 수 있는 구매 능력을 갖
저마다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춘 고객이 상품을 구입하려는 마음
제품은 시장에서 판매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다가 어느 순 을 갖는 욕구를 말한다. 어떤 물건
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생각 자체로
간에 이르면 수요의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결국은 매출이 줄어 다른 제품으로 대 는 수요가 될 수 없으며 반드시 그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
체가 필요한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와 같은 제품의 일생을 제품의 수명 주기(PLC: 어야 한다.
Product Life Cycle)라고 한다.
매출(sales)
휴대폰이나 컴퓨터처럼 제품 기술의 발달 속도가 빠른 제품일수록 제품의 수명 주 기업이 제품이나 상품, 용역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음으로써 실
기는 짧아진다. 제품의 수명 주기는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네 현되는 수익을 말한다.
단계로 구분된다.
TIP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제품의 수명 주기에 따라 제품을 다르게 관리해야 하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
데, 이는 관리 방법에 따라 제품의 판매량과 수익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수요 법칙은 가격(P)이 상승하면 수
요량(Q)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
면 수요량은 증가하는 법칙이며, 공
급 법칙은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
매
출 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
및 량도 감소하는 법칙이다.
이 매출 공급 곡선
익
가격 S
(P)
이익
수요 곡선
D
0 양 (Q)
0 시간 [그림 Ⅱ-13] 수요·공급
곡선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그림 Ⅱ-12] 제품 수명 주기별 매출과 이익의 변화
3. 생산 공정 개발 91
공업일반_2단원 김영수 0426.indd 91 2017-08-30 오후 1:3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