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5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95








2 제품의 개발



길잡이
질문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 개발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알 수 있는가?




기업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 제품을 개발한다. 그러나 한 가지 제품만으로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

하여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1 제품 개발의 의미


제품 개발(product development)은 기술 개발과 연구를 통해서 기존 제품을 개
선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여 이전에 없었던 제품을 창안해 내는 것을 뜻한다.
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품 개발이 필요한데, 제품의 수명

주기에 따라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간격이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한다.
제품 개발은 소비자의 요구와 제품의 생산 원가, 제품의 가격 등을 고려하여 기업
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환경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환경 분석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① 고객 분석: 고객의 구매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으며,
시장 특성,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나 구매 과정 등을 분석한다.

② 시장 분석: 제품의 잠재 시장을 분석하는 것으로, 제품의 과거 판매 기록과 현
재, 미래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③ 사내 분석: 기업의 제품 생산 역량과 기술, 설비, 자산 상태 등을 분석한다.
④ 경쟁 분석: 자사 제품과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들과 비교하여 브랜드 가치, 시장 브랜드 가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즉
점유율 등을 분석한다. 상표의 현재 가치를 화폐 단위로 표
현한 것


환경 분석




고객 분석 경쟁 분석



시장 분석 사내 분석





[그림 Ⅱ-14] 환경 분석의 종류

3. 생산 공정 개발 93






공업일반_2단원 김영수 0426.indd 93 2017-08-30 오후 1:37:48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