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P. 90
공업인 다음 표준화에 대한 사례를 읽고 활동을 한 후 발표해 보자.
처럼
생각하기 컨테이너의 규격과 표준화
발표
활동
1950년대와 1960년대를 거치
며 선진 각국은 대량 생산 체제를
도입하여 선박의 전용선화, 대형
준비물
물건을 배송하는 방법과 배 화가 추진되는 등 근대화를 이루
송하는 용기 등에는 어떤 것 었다. 기존 항만으로는 하역 작업
이 있는지 자료를 준비한다.
이 지연되고, 하역비가 운임의 과
반을 넘어서는 등 문제가 발생하
여 새로운 수송 패턴이 필요하게
되었고 결국 컨테이너 운송 방식이 도입되었다. 여기에 선박이나 기차, 트럭 등의 운
송 수단 용량을 비교하기 쉽도록 컨테이너 규격을 표준화하였다.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는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부르는 단위로, 컨테이너선이나
컨테이너 부두 등에서 주로 쓰인다. 컨테이너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컨테이너의 규격>
구분 20피트 40피트 45피트
길이(m) 6.0 12.0 13.7
폭(m) 2.4 2.4 2.4
높이(m) 2.6 2.6 2.9
수행 TIP
1. 우리나라에서는 화물을 수출하고 수입하는 과정에서 어떤 운송 수단이 쓰이는지 인터넷을
• 학교 컴퓨터실을 이용하
여 화물 운송에 대하여 통해 조사하고 모둠별로 발표해 보자.
조사해 본다.
• 컨테이너가 화물 운송의
표준이 되기 전에 어떤
일들이 있었을지 모둠별
로 토의해 본다.
• 컨테이너처럼 표준화가 2. 국제 화물의 경우 컨테이너 운송 방식이 도입되기 전에는 어떻게 화물을 운반하였을지 이야
되어 편리한 것들의 예를
들어 본다. 기해 보자.
3. 모둠별로 컨테이너처럼 표준화가 되어 기업에 이익이 되거나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지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88 Ⅱ. 제품의 생산
공업일반_2단원 김영수 0426.indd 88 2017-08-30 오후 1:3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