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1 고 윤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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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락은 행복한 삶의 근원이자 목표이다. 참된 쾌락과 행복은 영혼의
고요한 평정에 있다. 두려움, 욕망, 고통 등과 같은 영혼의 소용돌이를 잠
재울 때 바람 한 점 없는 잠잠함과 바다와 같은 고요함이 나타난다.
- 에피쿠로스, 『쾌락』



05 그뿐만 아니라 에피쿠로스는 우리가 뜻대로 다스릴 수
없는 외부 환경으로 인해 마음의 평정을 잃고 고통이나 불

안에 놓일 수도 있기 때문에, 속세에서 벗어나 친밀한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들과 함께 정의롭게 살 것을 권장하였다. 더
불어 살아야만 다른 사람들과 피해를 주거나 받지 않으며 평

10 온하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마음의 평정을 위해서 현실 정치에 참여하는 것 역시

지극히 경계하였다. 왜냐하면 정치 활동은 불가피하게 집착과
좌절, 다툼이나 두려움 또는 분노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 ▲ 라오콘 군상 트로이의 신관 라오콘과 그의 두 아들이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보낸 두 마리 뱀의 공격을 받는 모습으로, 인물들의
다. 나아가 마음의 참된 안정을 위해서 운명이나 죽음에 대 표정에서 죽음의 공포와 육체적 고통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15 한 두려움까지 경계하였다.


에피쿠로스학파의 영향 에피쿠로스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은 지극히 금욕주의

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성적 사유보다는 감정적 경험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이유
로 중세 사회에서는 환영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근대 이후 공리주의처럼 도덕 감정론에 기초한 경험주의 윤리설이 등장하

20 면서 새롭게 주목받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처럼 물질 만능의 시대에 에피
쿠로스학파의 윤리 사상은 스토아학파의 금욕주의와 더불어 진정한 쾌락의 의미를

성찰하는 좋은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탐구 비교하기, 성찰하기
활동
쾌락의 역설: 쾌락주의의 한계는 무엇인가?

쾌락은 망해 가는 연속이다. 하나가 생기면 강렬한 자기 느낌이 만족을 선언한다. 그것이 사라지게 되면 더 이상은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 또 다른 쾌락이 겹쳐 올지라도 우리에게 만족을 주지는 못한다. …… 우리는 쾌락이 머
무는 동안에는 여전히 쾌락을 갈망하기 때문에 만족을 못하고, 사라지고 나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다. 행복의 성취
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우리는 원점으로 되돌아와 있는 것이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공통된 경험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들은 쾌락주의 또는 쾌락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헛되다는 것에 대한 현실적인 증거이다.
- 브래들리, 『윤리적 학습』


활동 1 에피쿠로스학파의 쾌락주의가 위에서 비판하고 있는 감각적이고 순간적인 쾌락과 어떤 점이 다른지 설명해 보자.

활동 2 무분별한 욕망과 쾌락을 추구하는 현대 물질 만능주의 사회에 에피쿠로스학파의 쾌락주의가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3. 쾌락의 추구를 통해 행복을 달성할 수 있는가? 119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119 2018-08-06 오전 11:3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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