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2 고 윤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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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금욕과 부동심 학습 요소
•금욕주의
•스토아학파의 특징
학 습 •스토아학파의 윤리적 입장과 특징, 그리고 한계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스토아학파의 발전
목 표 •에피쿠로스학파와 스토아학파의 행복 추구 방법을 비교할 수 있다. •스토아학파의 영향
스토아학파의 윤리 사상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스토아학파 금욕주의 윤리 사상 ✽ 스토아학파는 절제된 쾌락을 통해 내면의 평정을 추구한
스토아학파의 창시자인 제논이
✽
에피쿠로스학파와 달리 이성을 바탕으로 정념에 휘둘리지 않는 상태, 즉 아파테이
아테네의 한 스토아(주랑: 긴 복
도)에서 강의를 한 데서 연유하 아(부동심)에 이르고자 하였다. 스토아학파의 윤리 사상에서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
여 이 말이 학파 전체를 나타내
은 이성이다. 이들은 이성을 우주 만물의 본질로 보았으며, 이성을 통해 자연과 신 05
는 명칭으로 쓰이게 되었다.
뿐만이 아니라 우주와 인간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보았다.
*아파테이아(apatheia)
스토아학파가 목표로 하는 지혜
사유 능력이 인간에게 보편적인 것이라면, …… 이성의 소유도 보편적인 것이다. 이성은
로운 자가 지녀야 하는 하나의
덕으로, 영혼의 비이성적인 것들 ‘해야 한다’와 ‘해서는 안 된다’라는 명령을 통해 우리에게 다가온다.
인 쾌락, 고통, 두려움, 욕구 등과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같은 외부의 그 어떤 것에도 흔
들리지 않는 마음(부동심)의 상
태를 말한다. 스토아학파에 따르면 인간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고유한 10
본성에 따라, 즉 이치에 따라 움직인다. 이성의 법칙은 그 무엇도 거스를 수 없다.
따라서 인간 역시 그 내면에 존재하는 고유한 이치, 즉 본성의 법칙에 따라 움직인
✽
*자연법 다. 이러한 고유한 본성의 법칙이 바로 자연법이다. 따라서 스토아학파가 생각하는
인위적인 법률과 가치에 대비되
윤리적 삶이란 바로 인간 본성의 법칙에 맞게 사는 삶인 것이다.
는 개념으로 당연히 존재하고 언
제 어디서나 유효한 보편적·불
변적 법칙이다. 현대에는 ‘당연한 인간사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권력과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을 15
정의’ 또는 ‘자연적 권리’로 해석
다스리는 자는 많으나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자는 매우 드물다. 중요한 것은 운명의 위협을 극
한다.
복하는 정신이며, 우리의 욕구를 충족하는 것은 아무 가치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만
인간은 이성에 따라 일 네가 신의 결정에 따라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안다면 진정으로 자유로운 사람인 것
아파테이아의 경지에 이다. - 세네카, 『자연의 의문들』
이를 때 비로소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스토아학파의 발전 스토아학파의 사상은 크게 3단계를 거치며 변화를 겪는다. 20
학파의 창시자로 일컬어지는 키티온 출신의 제논의 경우 ‘자연과 일치된 삶’을 목표
로 하면서, 이성(logos)을 통해 부동심의 경지에 이를 때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다
고 주장하였다.
초기의 대표적인 사상가인 크리시포스(Chrysippos)는 스토아 철학의 주요 원리
와 체계를 완성하여 스토아학파의 두 번째 창시자로 알려질 만큼 유명하였다. 그뿐 25
만 아니라 “크리시포스만이 지혜로운 자이다.”, “크리시포스가 없었더라면 스토아주
▲ 제논(Zenon, B.C. 335?~B.C. 의도 없었을 것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대 사회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었다.
263?)
120 Ⅲ. 서양 윤리 사상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120 2018-08-06 오전 11:3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