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고 윤리와 사상
P. 31
윤리 사상과 사회사상의 바람직한 관계는 무엇인가?
윤리 사상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윤리적인 삶에 대해 탐
구하고, 우리의 일상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를 보편적인 도덕 기준에 근거하여 해
결하고자 한다. 이에 비해 사회사상은 사회의 기본 구조에 주목하여 바람직한 사회
05 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우리가 추구하는 이상 사회를 실현하고자 한다.
결국 윤리 사상과 사회사상은 개인의 도덕성과 사회의 도덕성에 대한 검토라고
할 수 있다. 윤리 사상과 사회사상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
계로 이해해야 한다. 윤리 사상과 사회사상은 궁극적으로 인간과 사회를 탐구함으
로써 궁극적으로 인간다움과 행복을 실현하고자 한다. 따라서 예로부터 동서양의
10 여러 사상가들은 개인의 도덕성과 이상 사회의 조건을 함께 제시하였다.
한 개인이 도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사회 제도나 구조가 필수적
이다. 개인의 도덕성에 초점을 두더라도 사회 제도가 그 구성원을 보호하지 못하거나
공정하지 못한 사회 구조 속에서 각 개인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없다. 이와 반대
로 공정한 사회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사회 구성원인 개인들이 이를 따
15 르지 않는다면 이러한 제도는 행복한 삶을 위해 작동하지 않는다. 즉, 개인의 도덕성
과 함께 공정한 제도가 마련되어야 인간의 행복한 삶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윤리 사상을 통해서 ‘사람다움’을 규정하고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탐
구할 수 있다. 또한 사회사상을 통해서는 인간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해 어떠한 제도
가 필요한지를 탐구할 수 있다. 인간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영위
20 하기 위해서는 도덕함을 실천해야 한다.
탐구 성찰하기
활동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자료 1 교육부 학교 폭력 실태 조사 자료 2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언어폭력 34.1%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
집단 따돌림 16.6% 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
스토킹 12.3% 인, 명예 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
신체 폭행 11.7%
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사이버 괴롭힘 9.8%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
금품 갈취 6.4%
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
성추행·성폭행 5.1%
강제 심부름 4.0% 는 행위를 말한다.
0 10 20 30
학교 폭력 피해 유형 자료: 교육부(2017.)
사례 탐구
•우리의 학교생활에서 폭력 문화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조사해 보자.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와 지역 사회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우리가 일상 속에서 ‘도덕함’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2. 우리의 삶에서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29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29 2018-08-06 오전 11:3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