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1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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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상
보충 설명 소실점을 2개로 하여 건물 모양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2개로 하여 건물 모양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왜상
소실점을
소실점이 2개
(1) [그림 6]과 같이 수평선과 수직선을 그린다.과 같이 수평선과 수직선을 그린다.
물체의 한 면 대신 모서리를 중심으 (1) [그림 6]
로 볼 때 생기는 투시로 기하학적인 (2) [그림 7]과 같이 수평선 위에 두 소실점을 잡은 후 수직선의 끝점과 소실점과 같이 수평선 위에 두 소실점을 잡은 후 수직선의 끝점과 소실점
(2) [그림 7]
입체가 시선에 일정한 각도로 틀어 생활 광고판 속의 숨은 비밀
광고판 속의 숨은 비밀
생활 속 수학이야기속 수학이야기
을 잇는 선분을 긋는다.
져 있거나, 모서리가 화면에 돌출된 을 잇는 선분을 긋는다.
듯이 보인다. 텔레비전으로
텔레비전으로 축구 경기를 시청하다 보면 그림과 같이 골대 양쪽에 버팀목으로 세워놓은 것 축구 경기를 시청하다 보면 그림과 같이 골대 양쪽에 버팀목으로 세워놓은 것
(3) [그림 8]과 같이 건물 모양을 완성한다.과 같이 건물 모양을 완성한다.
(3) [그림 8]
같은
같은 광고판을 보게 된다. 그런데 다른 위치의 카메라에 비친 화면에서는 세워 놓은 것으로 광고판을 보게 된다. 그런데 다른 위치의 카메라에 비친 화면에서는 세워 놓은 것으로
보이던
보이던 광고판 위로 선수들이 왔다 갔다 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어떻게 생광고판 위로 선수들이 왔다 갔다 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어떻게 생
소실점 소실점
기는 것인가?
기는 것인가?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왜상 즉, 사람의 시선이 닿상 즉, 사람의 시선이 닿
왜
는 각도에 의해 달라져 보 각도에 의해 달라져 보
는
[그림
[그림
[그림7]7]
[그림6]6]
[그림
[그림8]8]
[
[그림 6]그림 6] [그림 7]그림 7] [그림 8]그림 8] 이는
[
[
이는 현상을 이용하여 광고 현상을 이용하여 광고
에 이용한 것이다. 이용한 것이다.
에
1 1 오른쪽 그림은 건물을 그린 그림이다. 이 그림의 소실점을 찾아라.
오른쪽 그림은 건물을 그린 그림이다. 이 그림의 소실점을 찾아라.
탐구
탐구
보충 설명 하기
하기
생활 속 수학이야기 의 축구 경기장 바닥 면에 그려 놓은 그림은 중계용 카메라의 의 축구 경기장 바닥 면에 그려 놓은 그림은 중계용 카메라의
소실점이 3개 생활 속 수학이야기
건물의 위와 아래를 이루는 모서리의 연장선을 그으면 아위와 아래를 이루는 모서리의 연장선을 그으면 아
풀이 건물의
풀이
높은 빌딩을 바로 아래에서 올려다
위치에
래 그림과 같이 양 끝에 교점이 각각 생긴다. 이 교점이 그그림과 같이 양 끝에 교점이 각각 생긴다. 이 교점이 그
보면 좌, 우, 아래 3개의 소실점이 래 위치에 따라 마치 광고판이 세워져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그려진 것이다. 이와 같따라 마치 광고판이 세워져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그려진 것이다. 이와 같
생기고 위에서 내려다보면 좌, 우, 이
이 그림을 그릴 때 왜곡되게 그려서, 특별한 각도에서 보면 왜곡이 사라져 그림 속그림을 그릴 때 왜곡되게 그려서, 특별한 각도에서 보면 왜곡이 사라져 그림 속
림의 소실점이다.
위 3개의 소실점이 생긴다. 림의 소실점이다.
의 모습이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그린 것을 왜상이라고 한다.이라고 한다.
의 모습이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그린 것을 왜상
이제 이런 현상이 어떻게 생기는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제 이런 현상이 어떻게 생기는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소실점 [1] 아래 그림과 같이 바닥 면에 직사각형을 그린 후 화면을 통해 오른쪽 위의 눈의 1] 아래 그림과 같이 바닥 면에 직사각형을 그린 후 화면을 통해 오른쪽 위의 눈의
[
왜상(歪像, anamorphosis)(歪像, anamorphosis)
왜상
위치에서 바라보면 어떤 모양으로 보이는지 화면에 그려 보자.
을 이용한 대표적인 미술 작품이용한 대표적인 미술 작품
을 위치에서 바라보면 어떤 모양으로 보이는지 화면에 그려 보자.
인물 탐구
으로는
으로는 한스 홀바인의 〈대사한스 홀바인의 〈대사
① [그림 9]
들〉, ① [그림 9]와 같이 바닥 면에 직사각형 ABCD를 그린다.와 같이 바닥 면에 직사각형 ABCD를 그린다.
들〉, 뒤러의 〈누드를 그리는 예뒤러의 〈누드를 그리는 예
술가〉 등이 있다.
술가〉 등이 있다.
5 5 오른쪽 그림에서 소실점 2개를 각각 찾아 표시하여라.2개를 각각 찾아 표시하여라. ② [그림 10]과 같이 두 점 C, D와 관찰자의 눈을 연결한 선분이 화면과 만나는 곳과 같이 두 점 C, D와 관찰자의 눈을 연결한 선분이 화면과 만나는 곳
② [그림 10]
오른쪽 그림에서 소실점
바닥면에 있는 정사각형을 바라볼 면에 있는 정사각형을 바라볼
탐구 바닥
탐구
을 각각 점
문제
문제 때 을 각각 점 C', D'이라 하자.C', D'이라 하자.
때 시야에서 멀어질수록 가로의 길시야에서 멀어질수록 가로의 길
풀이 정면을 바라볼 때 물체들을 구성하는 선들과 수평선이 만나
이가 좁은 사다리꼴로 보인다. 이런 가 좁은 사다리꼴로 보인다. 이런
는 점을 찾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소실점은 2개이다. 이
③
현 ③ 화면 위의 표시한 점 C', D'과 점 A, B를 이어 사다리꼴을 그린다. 따라서 바 화면 위의 표시한 점 C', D'과 점 A, B를 이어 사다리꼴을 그린다. 따라서 바
현상을 반대로 이용하면, 즉 시야에상을 반대로 이용하면, 즉 시야에
요하네스 베르메르
서
서 멀어질수록 실제보다 크게, 시야멀어질수록 실제보다 크게, 시야
닥 면의 직사각형은 화면상에서는 [그림 10]
(Johannes Vermeer, 닥 면의 직사각형은 화면상에서는 [그림 10]과 같이 사다리꼴 ABC'D'으로 보과 같이 사다리꼴 ABC'D'으로 보
에서 가까워질수록 실제보다 작게 서 가까워질수록 실제보다 작게
1632~1675) 에
그리면 이 그림을 보는 사람은 정상리면 이 그림을 보는 사람은 정상
그
이게 된다.
17세기 네덜란드를 대표하 이게 된다.
적인 그림인 정사각형으로 보인다.인 그림인 정사각형으로 보인다.
는 화가 중의 한 명으로 적
색조가 아주 뛰어나며, 맑 (바닥) (화면) 시점 시점
시점
시점
고 부드러운 빛의 조화로 6 6 오른쪽 그림은 베르메르의 「음악수업」으로 사실적이고 정그림은 베르메르의 「음악수업」으로 사실적이고 정
오른쪽
탐구
정밀감이 넘치는 그림을 탐구 C' C'
문제
문제
교한 묘사와 빈틈없이 치밀한 화면 구성을 통해 당시 귀족묘사와 빈틈없이 치밀한 화면 구성을 통해 당시 귀족
그렸다. 작품들의 대부분이 교한 정사각형 사다리꼴
D'
평범한 네덜란드 가옥의 C C C C D'
들의
실내에서 이루어졌다. 알려 들의 실내 생활을 담은 작품들 중 하나이다. 인터넷을 검색 실내 생활을 담은 작품들 중 하나이다. 인터넷을 검색 B B B B
진 작품으로 북구의 모나 하여
하여 이 그림의 소실점을 구하여라. 또, 소실점을 이용한 이 그림의 소실점을 구하여라. 또, 소실점을 이용한
리자라 불리는 ‘진주귀걸이 D D A A D D A A
의 소녀’로 밝고 부드러운 그림을
그림을 검색하고, 검색한 그림들을 인쇄하여 소실점을 찾검색하고, 검색한 그림들을 인쇄하여 소실점을 찾
빛으로 신비로운 소녀를 역사다리꼴 정사각형 [ [그림 9]그림 9] [그림 10]그림 10]
[
아보아라.
화폭에 담아내었다. 아보아라.
풀이 바닥 면의 선들의 연장선을 그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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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Ⅱ 때, 오른쪽 그림과 같이 만나는 점이 2개이 1. 도형의 관찰 59
58
Ⅱ. 공간. 공간
1. 도형의 관찰
고, 이 점이 소실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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