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75
역할극하기(10분) ⇨ 만든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역할극을 실제 점검 포인트 | 소비자 권리와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역할
평가하기
해 보도록 한다. 극을 통해 소비자 문제의 해결 방안을 파악할 수 있는지
를 평가한다.
예시 생략
답안
자기 평가
평가 활동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였는가?
기준
정리하기(5분) ⇨ 청소년 소비자 문제의 해결과 예방 방법을 토의하는 과
우수 활동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였다.
정에서 느낀 점을 자유롭게 발표함으로써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 일상생활
에서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목표 설정은 되었으나 활동을 통해 이룰 수 있다는 점과 정확하게 연결되지
보통
못하는 점이 약간 있다.
예시 • 소비자 문제는 일단 발생하면 해결 과정이 단순하지 않을 것
답안
같아서 일단 상품을 구매할 때 좀 더 신중을 기해야겠다. 미흡 활동과 목표의 정확한 설정과 연결성을 찾지 못하였다.
느낀 점
• 학생들이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 문제 해결을 위
한 사이트가 있으면 좋겠다. 평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공감하였는가?
기준
우수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공감하였다.
보통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였으나 공감하지 못하였다.
미흡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공감하지 못하였다.
도움 자료
평가 역할극 시나리오의 구성이 주제와 잘 연결되고 구체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기준
소비자 피해 상담 신청
우수 역할극 시나리오의 구성이 주제와 잘 연결되고 구체적으로 구성되었다.
• 전화 상담: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국번 없이 1372(통화 요금 발신자
부담) 역할극 시나리오의 구성이 주제와 잘 연결되었으나 구체적으로 구성하지 못
보통
• 방문 상담: 한국소비자원 본원, 서울 지원 하였다.
- 본원: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 방문 상 역할극 시나리오의 구성을 주제와 연결하지 못하고 구체적으로 구성하지 못
미흡
담실 ‘찾아오시는길’ 보기 하였다.
- 서울 지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62(도곡동 캠코 양재 타워)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17층 한국소비자원 서울 지원 방문 상담실 ‘찾아오시는길’ 보기
용하도록 한다.
- 인터넷 상담: 1372 소비자상담센터 인터넷 상담(http://www.ccn.
go.kr ‘인터넷 상담 바로가기’) 동료 평가
평가 발표 준비가 잘되어 있으며 열정적으로 참여하였는가?
기준
상담 참여 기관
우수 발표 준비가 잘되어 있으며 열정적으로 참여하였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단체(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녹색소비자연대, 한국
여성소비자연합,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부인회, 소비자
보통 발표 준비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나 참여에 다소 소극적이다.
공익네트워크,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지방 자치 단체(16개 광역시도) 미흡 발표 준비도 미흡하고 전반적으로 참여도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 출처 : 한국소비자보호원 누리집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
직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소비자 권리와 피해 사례들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을
해결 능력 탐색하고 실행할 수 있다.
삶의 소비 주체로서 권리와 역할을 인식하여 책임 있는 소비 생활
생활 자립 능력
을 실천할 수 있다.
소비자 문제 발생 시 합리적인 해결을 통해 자기 관리를 실천할
자기 관리 역량
수 있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172 17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73 2017-07-28 오후 1: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