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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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임 있는 소비 생활
4차시
모둠 활동
⇢ 내용 증명 우편 일반 소비자나 미성년자 소비자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의 거래와 사용 과정에서 문 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사례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어떤 내용의 문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자기 관리
능력
해결 능력
역량
서를 발송했다는 것을 우체국이 보 제가 발생하였을 때 그림 4-32의 절차를 통해 소비자 피해를 해결할 수 있다. 소비자
증하는 특수 우편으로 발송인이 어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이자 책임이다.
떠한 문서를 보냈다는 증거가 된다.
소비자가 피해를 보상받는 방법은 소비자가 사업자를 상대로 직접 피해 보상을 요
자료 찾기 소비자의 8대 권리를 떠올리며 소비자 피해 사례를 조사해 보자.
청하거나 피해 상담 및 구제 기관을 이용하는 것이며,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다.
>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 또한 보호자의 동의가 없는 미성년자의 계약은 원칙적으로 취소할 수 있다. 미성년 소비자 피해 사례
입하고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자의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품을 사용할 의사가 없음을 내용 증명 우편
라고 한다.
을 이용하여 사업자에게 알리고, 물품을 받은 상태 그대로 반품해야 한다.
선택하기 모둠별로 소비자 피해 사례를 정하고, 역할극의 등장인물을 정해 보자.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사업자 상담 피해 구제 분쟁 조정 소송 선택 사례 등장인물
상점이나 기업의 소비자 소비자 상담 센터, 소비자 공정한 합의를 권고하는 2단계에서 해결되지 않을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역할 이름 역할 이름
상담실에 연락하여 보상 단체 등에 도움을 요청함. 제도로서 한국소비자원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 경우 법원에 소송을 제
을 요청함. 에 신청함. 원회에 조정을 의뢰함. 기하여 문제를 해결함.
그림 4-33 소비자 피해 해결 절차
내용 증명 양식을 참고하여 계약을 철회할 때 필요한 내용 증명 우편을 직접 작성해 보자. 실천하기
역할극 준비하기 소비자 피해 사례를 바탕으로 침해받은 소비자 권리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시나리오를 만
들어 보자.
내용 증명 발송은 우체국에서 내용 증명서
직접 발송하거나 인터넷 우체국으로도
받는 사람:
신청이 가능해. 내용 증명서를 작성한 후, 소비자 권리 문제
3부를 복사해서 받는 사람(사업자)에게 보내는 사람: 해결 방안
1통을 발송하고 보내는 사람이 1통을 갖고 1. 상품명:
나머지 1통은 우체국에서 보관해.
다만, 신용 카드나 통신 회사를 통해 2. 계약일: 역할극하기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역할극을 실행해 보자. 소비자 문제 전문 기관에는
결제한 경우 여기에도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연맹,
내용 증명을 발송해야 해. 국제거래소비자포털 등이 있어!
3. 계약금:
정리하기 청소년 소비자 문제 해결에 대한 역할극을 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 보자.
4. 지급 금액:
느낀 점
5. 연락처:
•전화번호: •이메일:
6. 내용:
평가하기 나의 성찰
•활동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였는가?
7. 요구 사항: ◯월 ◯일부터 ◯월 ◯일까지 해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공감하였는가?
년 월 일
•역할극 시나리오의 구성이 주제와 잘 연결되고 구체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홍 길 동 (인)
•발표 준비가 잘되어 있으며 열정적으로 참여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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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사례 역할 놀이 학습
실천적 문제
능력
해결 능력 생활 자립 자기 관리
역량
단계별 유의점
역할극 준비하기(15분) ⇨ 소비자 피해 사례를 토대로 침해받은 소비자의 권
활동 준비 ⇨ 미리 소비자 피해 구제를 하는 관련 단체에서 소비자 피
리를 해결할 방안을 토의해 보고, 그 방안을 시나리오로 만들어 보도록 한다.
해 사례를 조사해 와서 활동에 임하도록 한다.
예시
•준비물: 필기구, 활동지 답안 미성년자는 [민법] 제5조에 따라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없이
계약한 경우, 원칙적으로 계약 취소가 가능하다.
• 사업자의 연락처를 파악한다.
자료 찾기(5분) ⇨ 한국소비자원이나 소비자시민모임 등 관련 기관에서 소
• 사업자에게 이용할 의사가 없음을 알리고 환급을 요청
비자 문제가 발생한 사례들을 찾아보도록 한다. 대응 방법 및 한다.
절차 • 사업자가 거절하면 내용 증명 우편을 보낸다.
예시 • 방문 판매원이 특별 할인 판매 등으로 계약을 유도하고 소비자 • 계약을 취소해 주지 않는다면 소비자상담센터(1372)에 전
답안
가 환불하고자 할 때 계약 취소가 안 되고, 취소하면 위약금이 화 상담 또는 홈페이지에 상담 신청을 한다.
발생한다며 거절하는 경우 • 상담 차원에서 처리가 안 되면 한국소비자원에 피해 구제
소비자 • 노상에서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샘플을 주고 이용하게 한 후 상 를 접수한다.
피해 품을 강매함. 소비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개봉을 해서 계약 취소
사례
가 안 되고 취소하면 위약금이 발생한다고 거절하는 경우 • 공짜 선물이나 호의에 현혹되지 않는다.
• 겨울 점퍼를 싸게 사서 좋아했는데, 알고 보니 정품을 무단으로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도용한 위조 상품이었음. 구입한다.
피해 방법 예방 • 상대방에게 현금, 개인 정보 제공을 하지 않는다.
탐색
선택하기(10분) ⇨ 모둠별로 조사한 소비자 피해 사례 중에서 하나를 정하 • 만일을 대비하여 환불 및 취소, 교환하는 방법을 반드시
문의한다.
고 그 피해 상황을 역할극으로 하기 위해 등장인물을 정해 모둠원들이 역할 •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한다.
을 맡도록 한다.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소비자 문제
예시 ‘무료 다운로드 가능’이라는 광고를 보고 개인 정보를 제공하고 인 한국소비자연맹 https://cuk.or.kr
답안 전문 기관
증번호를 받아 신청을 했는데 추후 소액 결제가 됨. 환급을 요구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https://ecc.seoul.go.kr
선택 사례 조사
하고 계좌 번호를 판매자에게 알려 주었으나 입금이 되지 않음.(소 국제거래소비자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액이라 결제된 것도 모르고 잘못 온 문자로 생각하는 경우 많음.)
피해 예방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한다.
역할 이름 역할 이름 방법 탐색
등장인물
판매자 ◯ ◯ ◯ 소비자 △△△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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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72 2017-07-28 오후 1:0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