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71
2차시 3차시
소비자는 권리를 주장하는 동시에 소비 활동의 주체로서 책임 의식을 갖고 올바
2 소비자 문제의 해결
소비자의 권리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 른 소비를 실천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자이자 사용자이므로 ↳ 소비자 문제
기해 보자. ↳ 소비자 보호
상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구매하고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소비를 위해 노력해야 길잡이 구입한 물건에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한다. Link&Think
책임 있는 소비는 국가 경제와 사회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해야 하므로 올바른 소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 가격, 거래 조건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거래 1372 소비자상담센터
비자의 역할 수행은 매우 중요하다.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상품의 결함이나 부당한 가격, 허위 광고 등으로 경제적 손 http://www.ccn.go.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실이나 안전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처럼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고 http://www.consumer.or.kr
물품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할 책임이 있다.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소비자 문제라고 한다.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소비자의
소비자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설문 조사나 견본품 제공 학원 등록 후 소비자의 사 휴대 전화 소액 결제 후 알 방문 판매나 전화 권유 판 전자 상거래에서 사기·
책임
을 미끼로 상품을 판매 유로 해약 시 잔여 수강료 리지 않고 자동으로 연장 매 시 판매원의 말에 혹해 거래, 불법적 상행위, 배송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행동과 자원 절약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함으로써 소비 하는 경우 를 환불하지 않는 경우 되는 경우 학습지를 계약한 후, 해지 지연, 개인 정보 노출, 미
생활의 향상과 국민 경제의 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시 위약금을 과다하게 청 배송, 반품·환불 거부 등
구받는 경우 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그림 4-29 소비자의 책임
소비자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림 4-31 청소년 소비자가 겪을 수 있는 소비자 문제의 유형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날 상품이 점점 첨단화하고 계약 내용은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상품과 계약
계산대 내용에 대한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소비자는 상품이나 거래 정보를 판단하기가
기업은 안전한
물품을 제조하고 수입하여 점점 더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소비자 문제는 더욱 광범위하고 심각하게 발생하고
기업 판매해야 해. 표시와 광고
소비자 리콜 기준도 준수해야 하지. 있다.
잘못된 정보 표시·광고
소비자는 권리와 책임을 허위·과장 광고나 가짜·유사 상표 등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받지 못한 경우
갖고 소비를 해야 해. 관련 문제
계약
소비자 체결 전 선택의 기회 부족 문제 공격적인 판매, 독과점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
이런, 환불
블랙컨슈머로군. 정부
정부는 법률, 규제 등을 계약 잘못된 판매 방법과 사업자가 부당 거래를 유도하거나 약관이 불공정한 경우
제정하여 소비자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체결 시 부당 계약
소비자 권익을 보호해야 한단다.
그림 4-30 소비자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소비자, 기업, 정부의 역할 상품의 안전성 문제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계약 불이행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
구매자일 때와 사용자일 때 각각 책임 있는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써 보자. 조사하기 계약
체결 후 잘못된 정보 관련 문제 상품이나 서비스의 불만이나 피해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
구매자일 때
피해 보상 미비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불친절하거나 구매 후 사후 서비스가 불량한 경우
사용자일 때
그림 4-32 소비자 문제의 발생 시기와 종류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124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125
125
124
• 소비자는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아껴 써야 하며, 환경을 오염
시키는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등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지도상의 유의점 | 소비자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리는 어떤 것들이 있고,
평소에 이런 권리를 염두에 두고 소비 생활을 하는지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 해야 한다.
해 봄으로써 자기 주도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의 책임
예시 우리에게는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그런데 지역 사회 기관
답안 사회적 책임 | 소비자에게 공정한 거래를 할 책임, 즉 안전하고
이나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실시하는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정보를 얻고 싶어도 방법을 잘 모르겠 합리적인 가격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 더 나아
다. 그와 관련해서는 어디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궁금하다.
가 독선적인 경영을 지양하고 노동자나 소비자 등 이해 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공익성의 책임 등이 있다.
재해 책임 |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
점검 포인트 | 소비자의 입장에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자와 사
용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있음을 염두에 두고, 자신이 소비자로서의 상해야 한다는 책임이다.
더 알아두기 P. 171 ▶
자기 관리를 잘하는 생활 자립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관찰한다.
예시 상품의 유통 기한과 성분 표시 등을 꼼꼼하게 잘 읽어 본 뒤 구 소주제 ❷와 길잡이
답안 구매자일 때
매 목적에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구매한 물건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먼저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
제품 사용 설명서에 나와 있는 주의 사항을 잘 읽어 보고, 사용 가를 파악한 뒤 그에 따른 처리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일 때
설명서를 잘 챙겨 둔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 http://www.ccn.go.kr
소비자의 책임
소비자가 1372로 전화를 걸면 상담 신청, 피해자 처리 신청, 피해 구제 신청 서비스
• 소비자는 공정하고 정직한 거래를 해야 한다. 를 해 주며 피해 처리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 피해 구제 절차와
• 소비자는 부적절한 소비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피해를 보상받을 때 어떤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는지 둘러볼 수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consumer.or.kr
않도록 사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 생활을 해야 한다.
소비자 교육, 소비자 상담과 피해 구제, 상품 검사, 소비자 의식 조사 및 소비 생활
•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 환경 조사 등을 하고 있어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소비자 피해 사례와 피해
어야 한다. 구제에 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 소비자는 소비자의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기 위해 소비자 단
소비자의 민원 상담과 피해 구제 정보 및 피해 구제 신청, 보상 규정, 소비자 교육
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프로그램, 소비자 법령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168 16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9 2017-07-28 오후 1:0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