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7
점검 포인트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구매 후 평가하기(10분) ⇨ 구매 후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실생활에서도 평가하기 생활을 실천하였는지를 평가한다.
이와 같은 합리적인 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시
답안 구매 계획을 세워 소비를 실천하니, 예산 내에서 나에게 적합한 제 자기 평가
결과의 평가 품을 선택할 수 있었다. 평가
기준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인터넷에 나와 있는 소비자 체험 정보는 주관적인 경우가 많
아 실제 제품과 체험 정보가 다른 경우가 있었다. 중립적인 우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다.
개선할 점
소비자 정보를 이용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
였다.
보통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였으나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지 못하였다.
미흡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고 주어진 정보의 해석이 미흡하였다.
평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만들
기준 었는가?
도움 자료 우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만들
었다.
현명한 소비 생활을 위한 정보 탐색을 도와주는 사이트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였으나 적절한 해결책을 만
보통
•스마트컨슈머 들지 못하였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지 못하였고 적절한 해결책
미흡
을 만들지 못하였다.
평가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었는가?
기준
우수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었다.
보통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부족하였다.
미흡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 단체가 공정하고 정확한 시험 및 조사를 통해 제
공하는 비교 정보를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를 통해 검
색해 볼 수 있다.
나의 성찰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 서비스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
직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청소년 소비자의 특징을 이해하여 소비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할
해결 능력 수 있다.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만족스러운 소비 생활을 스스로 실천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 서비스(www.price.go.kr)는 전국의 대형 할인 생활 자립 능력
할 수 있다.
점, 백화점, 슈퍼, 전통 시장, 편의점 등 다양한 판매점별 상품 가격을 제공
한다. 특정 품목에 대해 동일 수준 또는 유사 수준의 브랜드 간 가격을 비 소비를 위한 정보 탐색과 자원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자기 관리 역량
교해 저렴한 상품의 선택에 도움을 준다. 또한 판매점마다 취급되는 상품, 유지할 수 있다.
브랜드, 할인 행사 등을 제공하여 소비 계획에 도움을 준다.
※ 출처 : 한국소비자원, 『현명한 소비 생활을 위한 선택』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64 16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5 2017-07-28 오후 1:0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