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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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구매력 증가
소비자
•가계의 비상 자금으로 이용
신용의 장점 「지름신을 부탁해」
•다양한 부대 서비스(예약, 신분 보증, 인터넷 구입)의 이용
소비로 행복을 추구하며 지나친 쇼핑에 빠졌던 소비자들
•이자 및 신용 제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금융 비용의 야기
•충동 구매나 과소비의 위험 이 한 달간 쇼핑을 줄이고 살아 보기 실험을 한다. 과연 가
소비자
•미래 소득의 융통성 감소 능했을까? 쇼핑을 줄여 그들은 불행해졌을까? 아니면 더
신용의 단점
•신용 이용과 관련된 정보의 획득에 요구되는 활동의 증가 행복해졌을까?
•개인 정보의 누출 위험
「지름신, 사고 싶은 게 있으면 앞뒤 가리지 않고 사게 한
다는 가상의 신」 본 방송에서는 쇼핑을 위한 쇼핑을 모두
없애고 4주간 꼭 필요한 물건 외에는 쇼핑을 금하는 지름신
퇴치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잘산다(부유하게 살다)’와 ‘잘 산
소비자보호원이 제시하는 전자 상거래 시 소비자 주의 사항 다(만족스럽게 살다)’는 사전적 의미가 다르다. 이 프로젝트
1. 신뢰할 만한 쇼핑몰과 거래한다. 를 통해 ‘잘사는’ 것보다 ‘잘 사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전달하
2. 상품의 상세 정보를 꼼꼼히 읽고 표시 사항을 확인한다. 려고 하고 있다. 자본주의 경제 속에 사는 우리는 돈을 떼
3. 보증 보험 가입 업체, 에스크로서비스 시행 업체를 이용하거 놓고 행복한 삶을 이야기하기 어렵다. 돈 앞에서 자유로운
나 신용 카드로 결제한다. 방법은 스스로 합리적인 소비의 주체가 되는 것이다. 그것을
4. 인터넷 거래 시 계약 사항을 출력한다. 위해 필요와 욕망을 구분하는 것을 시작해 보자.
5.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한다. ※ 출처 : ‘SBS 스페셜’, 2010.8.1.
※ 출처 : <데일리한국>, 2008.4.10.
쇼퍼 홀릭
뉴욕에 살고 있는 쇼핑 중독자인 레베카 블룸우드는, 지나
친 쇼핑으로 인한 카드 빚으로 옴싹달싹 못하게 되었다. 쇼
핑이 인생의 전부인 여자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쇼퍼홀릭>
소셜 쇼핑(Social Shopping) 의 여주인공은 멋진 훈남보다 자신을 더 설레게 하는 것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쇼 바로 ‘쇼핑’이라고 말한다. 쇼핑 때문에 직장도 옮겨야만 했고
핑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 쇼핑과 사교 활동이 결합한 소 쇼핑으로 인해 그녀의 삶은 단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다.
셜 쇼핑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첫째, 소셜 링크형이 가 ‘쇼퍼 홀릭’은 알코올 중독자에서 따온 말로, 쇼핑 중독자
장 기본적이다.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 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 를 일컫는다. 쇼핑은 현대 사회의 무수한 스트레스에서 벗어
는 버튼 형식의 링크를 게재하는 방식이다. 둘째는 소셜 웹형이 나 휴식과 같은 에너지를 준다고 소비자들을 유혹한다. 그
다. 커머스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 러나 무분별한 쇼핑 습관은 알코올 중독처럼 한 번 중독되
의 활동이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친구 면 벗어나기 힘든 불치병이 된다. 갖고 싶은 것과 필요한 것
들과 공유된다. 셋째, 공동 구매형은 기존의 공동 구매 사이트 을 구분하고, 물건을 구입해서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를
가 소셜 네트워크와 결합한 형태이다. 제품별로 정한 최소 구매 잘 판단하여 쇼핑의 유혹에서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현명한
수량이 달성되면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 이용자 소비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들이 적극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을 공동 구매에 ※ 출처 : 천경희 외 3인,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참여시키게 한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크게 성공을 거둔 그룹폰
(Groupon)이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넷째, 오프라인 연동형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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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소셜 네트워크와 연
결시키는 유형이다. 소셜 쇼핑이 기존의 공동 구매나 인터넷 쇼 현대의 소비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
- 수전 린, 『TV 광고 아이들』, 들녘, 2006.
핑 행태와 다른 점은 뭘까. 무엇보다 쇼핑에서 소통의 역할이 커 ↳ 대부분의 부모들은 폭력적인 프로그램, 알코올, 담배, 인스
진 것이다. 소비자들의 북마크, 평가, 추천, 친구 초대 등은 온 턴트 식품 등을 걱정한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아이들이 접하
는 광고의 양, 그 속에 배어 있는 가치관, 광고가 충동질하는
라인 쇼핑 사이트뿐 아니라 외부 소셜 미디어에 동시에 기록되
행동이다. 저자인 수전 린은 광고 전문가들이 말하는 ‘어린이
고, 확대 유통되며 활발한 소통이 벌어진다. 쇼핑과 소셜 네트워 시장’을 포괄적이고 엄격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상업적인 이익
크의 경계를 뛰어넘어 개방적이고 양방향적인 소통이 일어나는 을 위해 이용당하는 현대의 어린이들이 어떤 아동기를 보내고 있는지 독자들에게
보여 준다. 또한 이 책은 어린이 대상 마케팅이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삶에 두고두고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는 곧 마케터가 되는 셈이다.
영향을 미칠 메시지들을 뻔한 방식으로, 때로는 교묘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음을
※ 출처 : <데일리한국>, 2010.7.22. 알려 주는 강력한 경고이자 경종이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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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3 2017-07-28 오후 1:0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