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2





. 합리적인 소비 생활

1차시 2차시



합리적인 소비 생활 1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
↳ 청소년기의 소비 환경
길잡이 나의 소비 행동은 합리적일까?
✚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Link&Think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적용하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다.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중간 단계에 있는 소비자이다. 청 한국소비자원
소년기의 소비 성향은 아동기보다 부모의 영향을 덜 받는 반면 친구와 대중 매체의 http://www.kca.go.kr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자녀 수의 감소로 각 가정에서 소비에 대한 청소년들의 소비
여러 가지 재화나 용역에 대한 적절한
발언권이 강해지고 용돈으로 필요한 물건을 직접 사게 되면서 청소년의 구매력도 증
친구에게 줄 선물을 살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말해 보자. 대가를 지불하고, 이를 자신의 욕구
가하였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스스로 소비 욕구를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이거나 과 충족을 위해 사용하는 것.
시적인 소비를 하기 쉽다.
친구 청소년기에는 소비 생활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데
생일 선물은 어려움을 겪는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소비 성향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비싼
뭘 하지? 필요 없네!
선물! 있으므로 합리적인 소비 생활의 기틀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니요, 옷 사러
혼자 갈게요. 같이 갈까?
내가
도와줄게.
책이나…….
CD!
감각적이면서
환경을 생각한
의미 있는 선물!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한다. 친구들의 영향이 크다. 광고와 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림 4-2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친환경 충동 소비 모방 소비 과시 소비 과소비
재료 세일을 하니까
무조건 사야지!
비싼 운동화를 벌써 용돈을
사면 친구들이 다 써 버렸어!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부러워하겠지?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세우기 ➊ 용돈 관리를 할 수 있다. 예 아니요 자신의 재정 상태나 필요를 생각 또래 집단이나 유명인들을 그대로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 상품을 구매 자신의 용돈 수준과 예산에 비해
➋ 필요한 구매인지 불필요한 구매인지 구분할 수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구매한다. 따라 구매한다. 한다. 지나치게 많이 구매한다.
그림 4-22 청소년 소비자의 비합리적인 소비 행동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117
116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17
116
청소년 소비문화 개선을 위한 방안
[그림] 친구 생일 선물로 무엇을 살까 고민하는 장면으로, 가격, 필요성, 모양,
환경 등을 고려하고 있다. 이렇게 물건을 구매할 때는 필요성, 용도, 디자인,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소비 행태는 부모에게 과중한 영향을 미
가격, 품질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심사숙고하 치게 되고, 이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국가 경쟁력에도 문제를 가
여 진행하고 이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 행동을 해야 만족스러운 소비 생활을
져오게 된다. 바람직한 청소년의 소비문화 정립을 위한 방법이
할 수 있다.
필요하다.
지도상의 유의점 | 친구에게 줄 선물을 사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사회 전체의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 필요
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청소년의 노동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지원 필요
예시 적절한 예산을 정해 소비하도록 한다. 예산에 맞추어 디자인,
답안 •청소년의 소비에 대한 사회적 지원 확대
품질 등을 비교하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등
•청소년에게 경제 교육 필요
•녹색 소비 운동에 대한 청소년의 의식 제고
※ 출처 : 의왕e야기, 2011.1.18.
◆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
학습 계획
세우기 을 적용하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금 나는’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합리적인 구매 의사 결
정을 하는지를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광고의 종류와 특성
소주제 ❶과 길잡이 유익한 광고 | 상품의 성능, 방법, 가격 등에 대한 정보를 바르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의 소비 생활을 돌아보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에 대해 생 게 표시한 광고
각해 보고 자신의 소비 행동이 합리적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공익 광고 | 공익성을 바탕으로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한국소비자원 http://kca.go.kr
허위 광고 | 없는 내용이나 사실과 다른 내용을 선전하는 광고
소비자 피해 구제·분쟁 조정, 상품 테스트를 통한 상품 선택 정보 상품·서비스 안 과장(과대) 광고 | 있는 사실보다 부풀려서 알리는 광고
전성 실태 및 거래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 조사, 소비 생활에 필요한 각종 조
비방 광고 | 경쟁업자에 관해 객관적으로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사·연구·시험·검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청소년의 소비 생활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방하거나 불리한 사실만을 강조하여 알리는 광고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60 16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0 2017-07-28 오후 1:00:39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