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1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생각 열기]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소비 생활에 관해 생각해 보
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소비 생활을
세우기]
1차시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실제 자신의 소비 생활과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판단하여 발표
하도록 한다. • ppT
• 동영상
• 청소년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설명한다. 자료
[소주제 ❶] 강의
• 청소년 소비자의 비합리적인 소비 행동을 설명한다.
청소년기의 소비 탐구·발표
• 청소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행동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판단하기
성향과 소비 환경 학습
2차시 • 안전한 인터넷 쇼핑을 위한 주의 사항을 설명한다. 탐색하기
조사하기
• 을 통해, 실제 구매 경험을 돌아보고 자신의 소비 활동이 합리적인지 판단할 수 있 실행하기
도록 지도한다. 평가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실천적 문제
[소주제 ❷] 해결 능력
강의
구매 의사 결정 •ppT
3차시 조사·발표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과정과 합리적인 • 구매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사진 자료
학습
소비 생활 • 다양한 구매 장소와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생활 자립
능력
•다양한 지불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ppT
• 가상의 구매 과정을 통해 실제 생활에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자기 관리
역량 • 동영상 자료
한다.
•사진 자료
•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물건을 정하여 필요성을 판단하도록 한다.
문제 해결
• 미디어를 활용하여 구매하고 싶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 보도록 한다. • 문제 해결
[체험 실천] 학습
• 수집한 정보들을 비교 평가해 보도록 한다. 학습 활동
4차시 구매 의사 결정 조사·발표
• 적합한 대안에 따라 실제 구매를 해 보도록 한다. 자료
과정 점검하기 학습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개선할 점이 있었는지 등을 평가해 보도록 한다.
개별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적절
• 평가
한 구매 의사 결정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
양식지
정리 도록 지도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58 15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59 2017-07-28 오후 1:00:38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