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0
. 합리적인 소비 생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교과서 관련 쪽수 116~121쪽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적용하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3-04]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자신의 소비 성향을 분석·평가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적용하여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 생
성취 기준 해설
활을 실천한다.
판단하기, 탐색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조사하기,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생활 자립 능력
평가하기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학습 요소
•구매 의사 결정 과정 | 합리적인 소비 생활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가정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생활문화’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사회 ‘경제’ 영역의 ‘경제생활과 선택’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합리적으로 적용하
여 만족스러운 소비 생활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청소년 소비자의 특징을 이해하여 합리적인 소비 행동을 실천할 수 있
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이란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만족스러운 소비 생활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3-04-00]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소비 생활에 적용
상
하여 실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중간고사
서술형 평가
중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 또는 소비 환경의 이해를 토대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 및 소비 환경과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청소년 소비자의 특징을 지필로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한 문제 해결을 서술하여 평가한다.
•자기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58 15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58 2017-07-28 오후 1:0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