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3








2차시 3차시



에스크로제 청소년의 소비 지출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청소년은 새로운 소
공신력 있는 제3자가 소비자의 결제 비층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 음료, 과자, 의류, 2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생활 ↳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 배송
이 완료된 후 그 대금을 통신 판매업 가방, 운동화,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팔기 위해 끊 길잡이 물건을 구매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합리적인 소비 생활
자에게 지급하는 거래 안전 장치.
임없이 청소년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Link&Think
특히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을 통한 직접 광고나 드라마와 영화 협찬 같은 간접 하루에도 수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물건 중 내가 원하는 참가격
물건을 사고 후회한 적이 있는지 친 광고 등에서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하여 광고나 대중 매체에 적절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 http://www.price.go.kr
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친숙한 청소년의 소비를 부추기기도 한다. 이때 과장 광고나 악덕 상술로 소비자에 기 위한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하려면 자신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구매 사회
게 피해를 주기도 하므로 청소년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쇼핑의 경우 잘못 결정을 해야 한다. 자원의 희소성
된 정보로 쉽게 속을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는 구매의 필요성을 충분히 확인한 후 품질과 가격, 구매 경제 활동에서는 선택의 문제가 발
생하는데,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조건 등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은 ‘문제 인식, 정보 비용(기회비용)과 편익을 고려해야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의 5단계를 거친다. 한다. 이는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나
타나는 문제이다.
1. 문제 인식
• 자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거나 사야
믿을 수 있는
사이트군! 겠다는 마음이 생기는 단계이다.
• 언제, 어디서 쓸 것인지, 나에게 필
광고 사항을 꼼꼼히 확인한다. 정보가 정확하지 않고 빠졌을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로부터 요한 물건인지, 꼭 사야 할 것인지를
경우 판매자에게 확인한다. 물품을 구입한다. 구분해야 한다.
5. 구매 후 평가
• 자신이 구매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한
표준 약관을 사용하는지 확인 에스크로제를 운영하는지 확인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한다. 한다. 2. 정보 탐색
• 구매 후 평가를 다음 구매에 반영한다.
그림 4-23 안전한 인터넷 쇼핑을 위한 확인 사항 •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
색하는 단계이다.
•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 가격, 품질,
최근 일주일 동안 내가 구매한 물건의 구입에 대한 구체적 상황을 써 보고, 각각 문제점과 만족도를 말해 보자. 판단하기
디자인, 색상, 판매 장소 등의 정보
를 수집한다.
번호 구매 물건 구입처 지불 방법 구입 이유 문제점 만족도
1 ★★★
4. 구매 3. 대안 평가
2 ★★★ • 자신의 평가 기준에 가장 적합한 상 • 수집된 정보 중에서 대안들을 비
품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교·평가하는 단계이다.
3 ★★★
• 구매 시기, 구매 장소, 지불 방법 등을 • 자신의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선택
4 ★★★ 확인하고 구매한다. 된 대안들을 평가한다.
5 ★★★
그림 4-24 구매 의사 결정 과정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119
118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18
119
소주제 ❷와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이 원해서 산 물건이 기대와 달라 후회했던 적이 있 지도상의 유의점 | 물건을 구매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만족스런 소비 생활이 되
었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해 보도록 한다. 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예시 라디오에서 광고하는 학습지를 부모님께 졸라서 샀는데, 막상 받아
답안
보니 기존의 학습지와 내용이 비슷해서 별로 학습지를 활용하지 못
하고 그냥 보관하게 되었다.
참가격 http://www.price.go.kr
소비자에게 신뢰할 만한 가격 정보를 매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어 전국 단위 유
통업체에서 판매하는 농수축산물, 가공 식품, 공산품 등 생필품 135개 품목의 판매
가격에 관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사회
점검 포인트 | 일주일 동안 구매한 경험을 제시된 항목에 따라 분석해
보고 합리적인 소비 활동이었는지 점검한다. ◆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 관한 내용은 사회 과목의 경제에서 다루는 기회비용과
관련하여 탐구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구매 지불
답안 번호 구입처 구입 이유 문제점 만족도
물건 방법
착용감이 편리하지
체험 학습 때 신 않다. 직접 신어 보지 소비자 정보의 원천
인터넷 신용
1 운동화 기 위해서 구입 못해서 제품을 받아 별 1
쇼핑몰 카드 개인적 정보 |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나 조언 등 경험 정보이다.
했다. 보고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정보 수집이 쉬우나, 주관적인 정보로 전문성이 부족하다.
기존의 속옷이 낡 옷감을 직접 만져 보
할인 상업적 정보 | 전단지, 대중 매체 광고(TV, 신문, 라디오) 등
2 속옷 현금 아 새것을 구입 고 가격을 비교해서 별 3
마트
했다. 사서 만족도가 높다. 생산자가 제공하는 정보이다. 정보 수집이 비교적 쉬운 편이고,
휴대 케이스가 오래되 정보가 과장되거나 객관성이 부족하며, 충동구매를 유발한다.
체크
3 전화 문방구 카드 어 때에 찌들어 물건이 다양하게 없 별 2
없다.
케이스 있어 구입했다. 중립적 정보 | 정부나 소비자 단체가 제공하는 상품 시험·검사
가격이 비싸고 종류 결과와 품질에 대한 정보이다. 신뢰할 수 있으며, 정보 수집에
4 우유 편의점 현금 배가 고파 샀다. 별 2
가 다양하지 않았다.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 더 알아두기 P. 163 ▶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60 16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1 2017-07-28 오후 1:00:40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