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8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8








. 책임 있는 소비 생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교과서 관련 쪽수 122~127쪽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소비 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책임 있는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9기가03-05] 소비자 권리와 역할을 이해하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책임 있는 소비 생활을
성취 기준
실천한다.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구매와 사용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소비자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해 봄
성취 기준 해설
으로써 책임 있는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추론하기, 탐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생활 자립 능력
종합하기, 실천하기
•소비자 권리 | 소비자의 역할과 책임
학습 요소
•소비자 문제 | 소비자 보호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사회 ‘사회 문화’ 영역의 ‘개인과 사회’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 문제 발생 시 합리적인 해결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 관리 역량을 키우고,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대해 해결 방안
및 대안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삶의 소비 주체로서 권리와 역할을 인식하여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3-05-00] 소비자 권리와 역할을 이해하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책임 있는 소
평가 준거 성취 기준
비 생활을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소비자 권리와 역할에 대해 분석하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탐색하여 소비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필형 평가

책임 있는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관찰 평가
중 소비자 권리와 역할을 설명하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소비자의 권리를 나열할 수 있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소비자의 권리와 소비자 문제에 대해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소비자의 책임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166 16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6 2017-07-28 오후 1:00:43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