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6
. 합리적인 소비 생활
4차시
한편 합리적인 구매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구체적으로 구매 계획을 짜는 것,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자기 관리
>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는 구매 시기와 구매 장소를 결정하는 것, 마지막으로 지불 방법을 정하는 것 등이다.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을 잘 세워야 하고, 와 를 결
정해야 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누가, 어디에 사용할지 사용 목적을 명확히 한다.
구매 문제 인식하기 내가 구매하고 싶은 물건을 정해 구매의 필요성을 써 보자.
•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구매 목록을 작성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구매를 결정
계획
한다.
나에게 꼭 필요한가?
구매하고
싶은 물건
• 구매하는 시기에 따라 상품의 구입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때를 정한다. 언제, 어디에 쓸 것인가?
구매
• 채소, 과일, 생선 등은 제철에 구입하고, 의류나 가전제품 등은 할인 판매 기간을 이용하면 싸게 살
시기
수 있다.
정보 탐색하기 미디어를 활용하여 구매하고 싶은 물건의 정보를 탐색해 보자.
재래시장
구매 구매 장소에 따라 제품 구색, 품질, 가격, 지불 방법, 사후 서비스, 교환이나 환불 여부 등이 달라질 수
디자인 가격 품질 구매 장소
장소 있으므로 가장 적당한 곳을 결정한다.
물건 A
물건 B
지불 •여러 지불 방법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정한다.
방법 •값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받아 보관한다.
• 물건이 다양하고 지역 상품을 구입 대안 평가하기 수집된 정보들을 비교하여 평가하고, 구매 계획을 세워 보자.
그림 4-25 구매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할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
내가 생각하는 우선순위 평가하기
대형 마트 백화점 편의점 전자 상거래•TV 홈쇼핑
품질 가격 디자인 색상 기타 최종 비교
물건 A
물건 B
구매하기 적합한 하나의 대안에 따라 구매를 해 보자.
• 일용 잡화, 식료품, 가전제품 등 광 • 의류, 일용 잡화, 식료품, 가전제품 •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아 언제든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범위한 생활용품을 판매한다.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지 구매 가능한 소규모 점포이다. • 물건을 직접 확인할 수 없어 정확성
•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 가격이 비싼 편이다. •가격이 비싼 편이다. 과 신뢰도가 떨어진다. 구매 후 평가하기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따른 구매 결과를 평가해 보고, 개선할 점을 발표해 보자.
그림 4-26 구매 장소의 종류와 특징
구매 결과의 평가
개선할 점
물건을 구입한 즉시 현금을 지불하고, 직불 카드, 물건을 구입하면 은행 계좌의 잔액 내에서
카드 사용에 비해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다. 현금 결제되는 방식이다.
체크 카드
IC카드 등의 전자 매체나 네트워크상에 상품권, 마일리지, 가상 화폐, 모바일 페이 등
전자 화폐 지불 방법 기타 평가하기 나의 성찰
저장된 가치로 결제되는 방식이다. 다양한 결제 방식이 있다.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만들었는가?
신용 카드 물건을 구입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서 결제하는 방식이다.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었는가?
충동구매와 과소비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게 되었다.
그림 4-27 다양한 지불 방법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20 121 121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문제 해결 학습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자기 관리
능력
역량
단계별 유의점
대안 평가하기(10분) ⇨ 수집한 정보들을 비교하여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
활동 준비 ⇨ 평소 꼭 필요한 물건이나 가지고 싶었던 물건이 있는지
을 평가해 보도록 한다.
미리 생각해 와서 원활한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예시 내가 생각하는 우선순위
답안
가격 디자인 품질 색상 기타
문제 인식하기(5분) ⇨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물건에 대한 소비를 계획
A 3순위 2순위 1순위 4순위 5순위
함으로써 학생의 흥미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평가하기
예시 가까운 장소로 이동하는 일이 많아,
답안 나에게 꼭 필 버스나 지하철을 타기보다 자전거를 최종 비교
구매하고 요한가? 타는 것이 낫다. A A 모델, 가격이 저렴하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이 아니다.
싶은 자전거
물건 B 모델, 내가 타고 싶은 디자인의 자전거이다. 가격이 A에 비하면 비싼 편이지만,
언제, 어디에 학교를 마치고 다양한 방과 후 활동
쓸 것인가? 을 하는 장소로 이동할 때 B 다음 달에 할인 행사가 있다는 정보에 의하면 조금만 더 가격을 추가하면 구입할
수 있다. 바퀴 성능이 좋아 A 모델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보 탐색하기(10분) ⇨ 제시된 기준에 따라 구매하고 싶은 물건에 대한 정 구매하기(10분) ⇨ 다양한 대안 중 가장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대안
보를 인터넷 등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디자인 가격 품질 구매 장소 예시 요즘 텔레비전에서 기능이 뛰어나다고 광고하는 ◯ ◯사의 자전거를
답안 답안
구입하기로 결정하였다. ◯ ◯사의 자전거를 구입하기 위해, 우선
바퀴가 크고, 전
A 체적으로 검정 8만 9천원 보통 할인점 ◯ ◯사의 자전거를 판매하고 있는 대리점에 직접 방문해 실물을 확인하여
색으로 단순함. 사용해 보고, 내가 찾는 자전거로써의 기능이 적합한지를 판단하였다. 자전
거의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대리점, 인터넷, 할인 마트 등의 정보를 모아서
바퀴 모양이 작
고, 체인에 색깔 최신형이라 바퀴 최종 결정을 하였다. 구입 후 바로 자전거를 사용하여 제품에 이상이 없는
B 15만 원 대리점
이 들어가서 화 의 성능이 향상 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는지, 사용 시 주의
려함.
사항은 어떤 점이 있는지 꼼꼼히 사용 설명서를 읽어 보았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64 16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4 2017-07-28 오후 1:0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