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69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구입한 물건을 교환·반품하려고 할
[생각 열기] 때 어떤 정보와 절차를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구입한 물건
세우기] 에 문제 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해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
1차시
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평소 자신의 소비 생활에 대해 돌이켜 보고 올바른 소비는 어떤
• ppT
것인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소비자의 다양한 권리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❶] 강의
•소비자 정보의 종류에 대해 설명한다.
소비자의 조사·발표
•소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설명한다.
권리와 역할 학습
2차시 •소비자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과 정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 을 통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와 상품을 사용할 때 책임 있는 소비 행동을
추론하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도록 한다.
탐색하기
종합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구입한 물건에 문제가 있어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한 경험이 있 실천하기
는지 생각해 보고 어떤 과정과 절차를 이용할 수 있는지 발표하도록 한다.
강의 •소비자 문제의 정의와 문제의 발생 배경을 설명한다. 실천적 문제
[소주제 ❷] 해결 능력 •ppT
3차시 조사·발표 •소비자 문제의 종류와 청소년 소비자 문제의 유형을 설명한다.
소비자 문제 해결 •사진 자료
학습 •소비자 문제에 따른 소비자 피해 보상 방법을 설명한다.
생활 자립
• 을 통해, 어떤 상품을 계약하고 그 계약을 철회하고자 할 때 필요한 내용 증명서를 능력
작성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자기 관리
•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생들 간에 의견을 교환 역량
하고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경우 응용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관련 기관에서 소비자 피해 사례를 조사해 보도록 한다.
역할 놀이 • 모둠별로 조사한 피해 사례 중에서 하나를 정하고, 이를 역할극으로 공연하기 위해 등 • 조사 활동
학습 장인물을 정해 보도록 한다. 자료
[체험 실천]
토의 학습 • 소비자 피해 사례를 해결할 방안을 생각해 보고, 이를 토대로 시나리오로 만들어 보도
4차시 소비자 권리와
조사·발표 록 한다.
소비자 피해 사례
학습 •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역할극을 해 보도록 한다.
모둠 학습 • 소비자 문제 해결과 예방 방법을 토의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적어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구입
• 평가
한 상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양식지
정리 지도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166 16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67 2017-07-28 오후 1:00:4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