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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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비자 소비자 정보에 대한 정부의 지원
정의 | 청소년 소비자의 범위를 어떻게 보느냐에 대해서는 학자 유용한 정보란 소비자가 의사 결정 시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
들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가장 보편적으 어야 하며, 또한 신뢰할 만하고 정확해야 한다. 그러나 시장 경
로 소비자 유형을 분류할 때에는 13~18세의 중·고등학교 학생 제에서 소비자와 사업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이라는 구조적 문제
을 청소년 소비자라고 한다. 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부는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여
특징 | 오늘날 청소년들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이전의 러 가지 제도와 지원 정책 등을 활용하고 있다. 즉, 정부는 표
어느 세대보다 풍요로운 소비 생활을 누리고 있다. 따라서 청소 시 규제, 품질 인증 등을 통해 사업자들의 올바른 소비자 정보
년기는 이전 시기보다 자유재량으로 쓸 수 있는 돈이 증가하고, 제공을 완화하고 있고, 공공 기관 및 민간 소비자 단체에 대해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른 활발한 전자 상거래로 스스로 서는 정보 제공 요청권을 부여하고 있다. 지원 정책 내용에는 소
구매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소비자로서의 역할 비자에게 상품 시험 결과를 공표하여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
은 확대되었다. 반면, 소비 생활에 대해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 공공 기관 또는 민간 소비자 단체로 하여금 상품 검사 결과와
고, 유행에 민감하며, 광고에 현혹되기 쉬워 합리적인 소비자로 상품 품질 정보를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것 등이 있다. 이러한
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어려운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정보는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소비자 의사
결정 시에 매우 중요한 정보원이 된다.

경쟁력 있는 소비자 | 주체적이고 정보화되어 있으며, 책임 있는
소비자 행동을 할 수 있는 소비자
정보화된 소비자 | 소비자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비자 정
보를 충분히 수집하여 의사 결정을 함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활
용하는 소비자
청소년 소비자 교육의 내용
소비자 가치관 교육 | 청소년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지만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소비자가 지니는
가치관이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은 소비자들의 삶의 기준
또는 가장 근본적인 목표가 되는 바람직한 개념으로, 개인의 의
사 결정과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을 미쳐서 실제 행동에
내용 증명서
반영되어 나타나 그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
내용 증명서는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떠한 내용을 고지하거나
년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의 첫 번째 교육 내용은 소비자
통보할 때 우편물의 기재 내용을 제3자인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가치관과 관련된 교육 내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증명하는 문서이다. 내용 증명서는 채권자와 채무자의 이해관계
정보화 교육 | 정보화 교육은 정보 사회에서의 정보 처리 능력
를 분명히 하고 그에 따른 권리와 의무 사항을 명확히 하고자
과 활용, 적응 능력을 갖춘 소비자로 키우기 위한 교육이다. 청
할 때 주로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채권 양도의 통지, 계약
소년 세대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정보 처리 능력과 활
해지, 시효 중단의 경우에 내용 증명서가 사용된다. 내용 증명서
용 능력이 상승되고 있으나, 이러한 정보 처리 능력 배양에서 뒤
는 우편물을 통해 통보하는 형식의 문서로 발송 사실을 증명할
지는 집단에 대한 정보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뿐 그 외에 법적인 효력은 발생하지 않으며 내용 증명에 따라 법
할 것이다. 특히 정보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개인 정보 보호와 범
률 기관의 판단으로 법적 효력이 정해진다.
죄 예방을 위한 윤리 의식 교육 또한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할
부분이다. <작성 방법>
소비자 주권 교육 | 소비자 주권 교육이란 소비자 주권을 가진 • 내용 증명은 통지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 문서
능동적 소비자로 키우는 교육이다. 소비자는 주권을 가진 주인 앞면에만 기재하여 발송하도록 한다.
으로서 정직하고 공정한 소비자가 되어야 하므로 소비자 교육은 • 한글 혹은 한자로 정확하게 기재한 경우에 한해 취급이 가능
자율과 정의에 바탕을 둔 소비자 개인의 가치와 행동을 변화시 하며 공공질서 혹은 사회의 일반적 도덕, 윤리 관념에 반하는
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관련 법과 제도 내용은 취급하지 않는다.
를 준수하고 고발하는 정신 교육,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공약을 • 문서의 앞부분과 끝부분에 발송인, 수취인 주소, 성명을 반드
위해 실천하는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 기재해야 한다.

새로운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는 만큼 이에 대응하는 법률 제정 • 일반적으로 내용 증명서는 3부를 작성하여 1부는 수취인에게
과 소비자 참여 교육이 추가되어야 한다. 발송하고 2부는 발송인과 우체국에서 각각 보관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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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71 2017-07-28 오후 1: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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