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69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가족 관계의 특징을 고려하여 건강한 가족
가족 간 관계의 유형 평가하기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친밀한 관계 |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정보나 생각이 적절하게 공유되고 구
자기 평가
성원 간에 관여하는 정도도 적당하며, 서로 가깝다고 느낀다.
소원한 관계 | 각 가족 구성원이 개인적으로 지나치게 폐쇄적이어서 상호 평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
기준 하였는가?
간에 생각이나 감정, 정보 등을 나누어 갖지 않으며, 거리감을 느낀다. 이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 간에 상호 의존도가 낮고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
우수
가 많으며, 서로의 생각이나 의견, 감정을 잘 몰라서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획하였다.
가 힘들 가능성이 높다.
보통 주제의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과 발표 형태를 대략 계획하였다.
밀착된 관계 | 가족 구성원이라 할지라도 지나치게 서로에게 개방되어 있
어서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서로에게 지나치게 관여를 하며 얽혀 있는 것 미흡 주제의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과 발표 형태를 계획하지 못하였다.
이 특징이다. 이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 의존이 너무 높아 가족
평가
구성원의 자율성과 독립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많다. 기준 계획에 따라 전체 수행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였는가?
우수 계획에 따라 전체 수행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였다.
양성평등 의식
청소년의 93.9%는 ‘남자와 여자는 평등한 권리를 가져야 한다.’라고 생 보통 계획에 따라 일부 수행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였다.
각하고 있다. 성별로 보면 여학생(96.3%)이 남학생(91.7%)보다 양성평등
미흡 계획에 따라 전체 수행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지 않았다.
의식이 더 강하였다. 또한 양성평등 의식을 가진 청소년은 매년 증가(2013
평가
년 91.7% < 2014년 93.5% < 2015년 93.9%)하고 있으며, 특히 남학생의 스토리보드는 주제와 부합하고, 논리적·창의적으로 작성되었는가?
기준
양성평등 의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수 스토리보드가 주제와 부합하고, 논리적·창의적으로 작성되었다.
※ 출처: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
보통 스토리보드가 주제와 부합하기는 하나 논리성과 창의성이 부족하였다.
미흡 스토리보드가 주제와 부합하지 않고 논리성과 창의성도 미흡하였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용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
평가 발표 준비가 잘되어 있으며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는가?
기준
우수 발표 준비가 잘되어 있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보통 발표 준비가 잘되어 있지만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였다.
미흡 발표 준비도 잘되어 있지 않고 내용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였다.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다.
해결 능력
관계 형성 능력 건강 가정을 도모하기 위한 가족 관계 형성을 스스로 할 수 있다.
건강한 가족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
의사소통 역량
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02.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
6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67 2017-07-28 오전 10:1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