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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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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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1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 ↳ 갈등의 의미
↳ 가족 간 갈등의 원인과 배경
길잡이 가족 간에 갈등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을 분석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갈등은 사람들마다 행동과 욕구가 달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긴장이 발생한 >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도 가치관,
상태이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갈등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친밀하다고 생각하는 성격 등의 차이 때문에 갈등이 발생
한다. [○ / ×]
가족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가족은 일상생활에서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늘
안고 있으며, 가족 간의 갈등은 부부 사이, 부모 자녀 사이뿐만 아니라 시부모와 며
가족 관계에서 다음과 같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경험을 이야기해 보자.
느리 사이, 장인 장모와 사위 사이 등 다양한 가족 관계에서 나타난다.
가족 간의 갈등은 다양한 원인과 배경으로 발생하는데, 하나의 원인과 배경이 갈
등의 이유가 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과 배경이 합쳐져서 갈등이 발생하기도
너 시험
언제라고 그랬니? 한다.
영화 보러
밥 먹을 때는 가기로 약속
게임하지 말자! 이성에게 했잖아요.
관심 가지는 것은
당연해요.
너 시험이
시험요? 코앞인데
내일모레요. 아직도 휴대 전화를
보고 있니?
알았어요,
알았다고요! 집만 피곤해서
또 잔소리……. 지저분해지잖아! 연애편지를 쓴다고? 영화 보러
내가 너 나이였을 때는 못 가겠다.
공부만 했어.
행동 방식의 차이 사물이나 행동의 인식 차이 가치관의 차이 일관성 없는 가족 규칙
그림 1 - 14 가족 간 갈등의 원인과 배경
나와 갈등이 많은 가족 구성원을 순서대로 적고, 갈등의 원인을 분석해 보자. 탐색하기
1 2 3 4 5
가족 구성원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세우기 ➊ 가족의 요구를 살필 수 있다. 예 아니요 갈등의 원인
➋ 가족 간에 의견이 다를 때 절충해 본 적이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28 1. 가족 관계의 이해 03.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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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의 활동 및 대화’에 관한 청소년 통계
[그림] 아들이 공부는 안 하고 휴대 전화만 보고 있는 상황에서 어머니와 아
들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나타낸다. 이처럼 가족 구성원 간의 •청소년의 37.5%는 매일 부모와 저녁 식사를 함께한다.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을 때 가족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족 구성 • 대화 주제에 따라 부모와 대화 활동은 차이를 보이며, 학교생
원 간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또 상대방이 이를 제대로 활에 대한 대화와 책, 텔레비전, 영화에 대한 대화 빈도는 월
이해할 때 가족 내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1~3회가 가장 많다.
• 어머니와 대화를 나누는 청소년의 비율(95.0%)은 아버지와 대
지도상의 유의점 | 가족 간의 대화 상황에서 겉으로 나타나는 말과 그
화를 나누는 청소년의 비율(88.3%)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속에 담겨 있는 진심이 같은지 다른지 생각해 보고, 어떻게 하면 부드
럽고 긍정적인 대화가 될 수 있는지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청소년이 부모와 대화하는 시간이 1시간 미만은 아버지
예시 나도 부모님께 진심과는 다른 말을 한 적이 있다. 부모님께서
답안 (56.5%)가 어머니(41.9%)보다 많으나, 1시간 이상은 어머니
동생과 사이좋게 지내라는 뜻으로 “왜 그렇게 싸우니!”라고 꾸
짖듯이 말하셔서 속마음은 그게 아니었으나 “제 동생 아니죠.”라고 말하였다. (53.1%)가 아버지(31.8%)보다 많다.
• 9~12세 청소년은 13~24세 청소년보다 부모와 1시간 이상 대
◆ 이 단원에서는 가족 간의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의사소 화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부모와 1시간 미만 대
학습 계획 통을 활용하여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
세우기 화하는 비율은 13~24세 청소년이 더 높다.
한다.
※ 출처: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가족 간의 갈등 상황이 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소주제 ❶과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사랑하는 가족들 사이에서 평소에 의견이 다르거나 갈등이 생기 점검 포인트 | 학생들이 자신의 가족을 떠올려 갈등이 많은 순서대로
는 경우를 떠올려 보고,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적게 하고 구체적인 원인을 생각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예시
답안 1 2 3
지도상의 유의점 |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을 교과서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고 가족 구성원 어머니 동생 아버지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또래 청소년들이 좋아
예시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도 가치관, 성격 등의 차이 때문에 갈등이 발생 대화를 나누고 싶은데
답안 갈등의 원인 하는 옷을 입지 말라고 키가 작다고 놀린다.
한다. [○] 너무 바쁘시다.
하신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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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70 2017-07-28 오전 10:1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