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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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가족 관계에서의 갈등에 대한 해결 방안을
평가하기 찾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활용하여 이를 실천할 수 있는
win-lose solution
지 평가한다.
‘내가 이길 테니 너는 져라 또는 내가 질 테니 네가 이겨라’의 방식으로
자기 평가
갈등 상황에서 한 사람은 원하는 것을 얻게 되지만, 상대방은 그렇지 못하
평가
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기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였는가?
우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였다.
가족 간 갈등 해결 유형
회피형 | 갈등의 가능성이 있는 문제가 생기면 힘든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보통 문제를 파악하였으나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약간 서투르다.
서 이야기를 꺼리거나 잡담으로 얼버무리거나 하는 경우
미흡 문제 파악과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언쟁형 | 서로 자기주장을 하려고 하여 말로 싸우는 유형
겉돌기형 | 말로는 노력하겠다고 하고 합의에 이르지만 행동으로 실천이
평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 방법을 만
되지 않는 경우 기준 들었는가?
타협형 | 각자가 양보하고 절충하여 하나의 타협점에 이르는 유형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 방법을 만
협동형 | 협동하는 과정에서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해결책을 찾거나 새롭 우수 들었다.
게 만들어 내는 경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는 탐구하였으나 적절한 해결 방법으로 연결
보통
되기에는 약간 부족한 점이 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탐구가 미흡하고, 적절한 해결 방법으로 연
미흡
결되지 못하였다.
갈등 해결을 위한 무승부법 평가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기준
무승부법은 부모 자녀 간 갈등이 생겼을 때 부모나 자녀 중 어느 한쪽이
지거나 이기는 승부법이 아니라, 어느 쪽도 지는 사람 없이 부모 자녀 모두 우수 실행 과정과 결과가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민주적인 갈등 해결 방법이다. 보통 적극적 경
보통 실행 과정과 결과가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것과 약간 동떨어진 면이 있다.
청이나 ‘나’ 전달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무승부법을 사용하
게 되는데, 이 무승부법의 올바른 시행은 6단계로 구성된다. 미흡 실행 과정과 결과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제1단계 | 갈등 확인하고 정의 내리기
부모 자녀 간 갈등이 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적극적 경청과 ‘나’ 전달법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을 통해 부모 자녀가 함께 확인하고, 양쪽 모두가 문제를 동일하게 인식하 용하도록 한다.
고 있다는 전제하에 명확하게 정의를 내린다. 동료 평가
제2단계 | 가능한 해결책 탐색하기 평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이고. 역할 분담에 맞게 준비하였는가?
부모와 자녀가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두 제시하게 된다. 기준
제3단계 | 가능한 해결책 평가하기
우수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이고, 역할 분담에 맞게 준비하였다.
부모와 자녀가 정직하게 제안된 모든 해결책에 대해 각각 적절성, 이행
가능성, 형평성 등을 평가한다. 보통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의 준비가 이루어졌으나 계획적 측면 또는 역할 분
담 측면에서 약간 부족하다.
제4단계 | 최상의 해결책 결정하기
부모 자녀가 협의하여 갈등을 해결할 수 있으면서 서로가 수용할 수 있 미흡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의 준비와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는 가장 최선의 방법을 나중에 번복하거나 잊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결책을 기록해 둔다.
나의 성찰
제5단계 | 결정된 해결책 시행하기
결정된 최상의 해결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것인지를 이야기하고 실행에 옮긴다.
하게 적도록 한다.
제6단계 | 평가하기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실행에 옮긴 해결책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를 점검하고, 실행 과정에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서 어려움이나 문제점은 없었는지를 평가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 출처: 이순형 외, 『부모 교육』
실천적 문제 가족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거나 갈등이 있을 때 대
해결 능력 안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족 간 갈등을 방지하거나 갈등 해결을 긍정적으로 하기 위한 관계
관계 형성 능력
형성을 스스로 할 수 있다.
가족 간에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
의사소통 역량
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03.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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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73 2017-07-28 오전 10: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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