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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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6차시


모둠 활동
가족 간 갈등 해결하기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의사소통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실천하기 최선의 해결 방법을 실천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가상의 대화를 해 보자.
문제 정의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갈등의 원인을 정리해 보자.
사례
가정이는 요즘 학원 가기가 싫어서 부모님께 학원을 안 다니겠다고 말씀드렸다. 부모님께서는 가정이의 갑작스러운 통보에 놀라시며, 다른
학생들도 학원을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하므로 학원을 그만두는 것은 안 된다고 화를 내셨다. 가정이는 부모님께서 자신을 이해해 주시지 않
는 것 같아 속상하였다. 가정이는 집에서 말수가 줄었고 방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이런 모습에 부모님께서는 더욱 잔소리를 하신다.
가정이는 부모님께 학원 간다고 거짓말을 하고 피시(PC)방에 가거나 친구와 놀다가 집에 들어오기도 하였다.
갈등의 원인





목표 설정하기 가정이와 부모님의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세워 보자.
발표하기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하며 위에서 작성한 대화를 발표해 보고, 발표에서 보완할 점이나 다른 모
가정이와 부모님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는
둠의 발표에서 인상 깊었던 점을 이야기해 보자.
이다.
발표에서
보완할 점
해결 방법 찾기 모둠별로 가정이와 부모님의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최선의 해결 방법을 정
해 보자.
다른 모둠의 발표 중
해결 방법 예상되는 결과 인상 깊었던 점
평가하기 나의 성찰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 방법을 만들었는가?
최선의 해결 방법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이고, 역할 분담에 맞게 준비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32 1. 가족 관계의 이해 03.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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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간 갈등 해결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학습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의사소통
능력
해결 능력
역량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 보고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
집에서 인터넷 시범 강의를 들어 본 후, 규칙적으로 수강
도록 한다. 최선의 해결 방법
한다.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실천하기(10분) ⇨ 본문에서 배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부
문제 정의하기(7분) ⇨ 갈등의 원인은 반드시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
모님과 가정이 간의 가상의 대화를 잘 만들어 보도록 한다.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설명한다.
가정이: 학원 안 다니는 것에 대해 허락해 주셨으니 집에서 인터넷 시범
예시
예시 학원 다니는 것에 대한 가정이와 부모님의 인식의 차이이다. 답안
답안 갈등의 강의를 잘 들어 보도록 할게요.
(가정이는 학원을 다닐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부모님께서는
원인 부모님: (가정이 눈을 바라보며) 그래, 너와 의논해서 정한 것이니 그 약속은 꼭
다른 친구들이 다 다니니까 반드시 다녀야 한다고 생각하신다.)
지키도록 하자.
목표 설정하기(8분) ⇨ 학생들이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 가정이: (고개를 끄덕이며) 네. 일단은 시범 강의를 먼저 들어 보도록 할게요.
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님: 시범 강의를 들어 보고 그 다음 규칙적으로 수강하는 것에 대해 다시
예시 가정이와 부모님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는 서로 대화를 통해 상대방 의견을 나누도록 하자.
답안
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다.
해결 방법 찾기(10분) ⇨ 가정이와 부모님의 입장을 바꾸어 놓고 생각해 발표하기(10분) ⇨ 학생 본인이 발표할 때와 친구들의 발표를 들을 때 언
볼 수 있도록 한다. 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를 잘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예시 예시
답안 해결 방법 예상되는 결과
답안 가람이와 엄마의 감정이 좀 더 잘 드러나도
발표에서 보완할 점
•성실하게 인터넷 강의를 듣기가 힘들다. 록 표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집에서 인터넷 시범 강의를 들어 본다.
• 가정이가 학원에 가기 싫어하므로 계속
•가정이가 학원에 가는 횟수를 줄인다.
학원에 빠질 것이다. 다른 모둠의 발표 중
• 일단 한 달 동안만 학원에 다니지 않기 인상 깊었던 점 친구들을 골고루 쳐다보며 발표하였다.
• 한 달 동안 학원에 다니지 않을 경우 계
로 해 본다.
속해서 다니고 싶지 않을 것이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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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72 2017-07-28 오전 10: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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