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70
03 .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가. 단원 개요
대단원 1. 가족 관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교과서 관련 쪽수 28~33쪽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을 분석할 수 있다.
학습 목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9기가01- 06]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실
성취 기준
천한다.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개인적·사회적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구성원 스스로 갈등을 조정하고 관리
성취 기준 해설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탐색하기, 실행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조사하기, 실천하기 •관계 형성 능력
•갈등의 의미 |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
학습 요소 •의사소통의 의미 | 효과적인 의사소통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가정에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가정 윤리)’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평화적 갈등 해결은 어떻게 가능한가? (평화적 갈등 해결)’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다양한 가족 구성원 간에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하고, 가족 내 갈등에 잘 대처하기 위한
의사소통 역량을 키워,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가족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해 그 배경을 이해
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가족 간에 의사소통이 긍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1-06-01]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을 분석한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1-06-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9기가01-06-01]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을 분석하고 가족 갈등의 대처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상 [9기가01-06-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한 해결 지필형 평가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9기가01-06-01]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관찰 평가
중 기말고사
[9기가01-06-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9기가01-06-01]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을 말할 수 있다.
하
[9기가01-06-02] 가족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방법을 조사할 수 있다.
• 지필형 평가: 갈등의 원인과 배경,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갈등 해결 방안을 서술하도록 한다.
•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68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68 2017-07-28 오전 10:1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