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9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생각하는 살기 좋은 집에 대
[생각 열기] 해 이야기해 보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주거 가치관과
주거 생활 양식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한다.
1차시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자신과 우리 가족 구성원에게 적합한 집은 어떤 집일지 생각해
• ppT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사진 자료
강의 • 주택과 주거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❶]
조사·발표 • 주거 가치관의 변화와 차이에 대해 설명한다.
주거 가치관의 변화
학습 • 다양한 주거 생활 양식에 대해 설명한다.
2차시

• 을 통해, 우리 가족 구성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거 가치관이 무엇이며, 이를
고려하여 우리 집에서 바꾸고 싶은 점을 파악하여 작성해 보도록 한다.
탐색하기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지 계획하기
도한다. 실행하기
평가하기


•이웃과 더불어 사는 주생활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설명한다.
• 근린 환경의 물리적·사회적 환경의 특징을 설명한다. 실천적 문제 •ppT
[소주제 ❷] 강의 해결 능력
3~4 • 공동 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동영상
이웃과 더불어 사는 조사·발표
차시 • 이웃 간의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다양한 주민 공유 공간과 공동체 프로그램에 대 · 자료
주생활 학습
해 설명한다. 생활 자립 •사진 자료
능력
• 코하우징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공동체
역량
• 을 통해, 우리 동네에서 실시하는 주민 공동체 프로그램을 조사해 보고, 자신이 참
여하고 싶은 활동을 정해 보도록 한다.


• 이웃과 더불어 사는 동네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정해 세부 계획을 세워 실천
해 보도록 지도한다.


• 조사 활동
• 이웃과 더불어 사는 동네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모둠별로 정해 보도록 한다.
자료
프로젝트 •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세부 계획을 수립해 보도록 한다.
[체험 실천]
학습 • 계획대로 실천하고 제안문을 작성하여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도록 한다.
5차시 이웃과 더불어 사는
발표 학습 • 제안문을 쓰는 과정에서 어렵다고 느꼈거나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으면 적어 보도
동네 만들기
모둠 학습 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이웃
• 평가
과 더불어 사는 동네를 만들기 위해 계획한 일을 실제 해 보고, 그 결과를 글로 써 보도
양식지
록 지도한다.
정리











2. 건강한 가정생활 02. 주생활 문화
88 8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89 2017-07-28 오전 10:16:53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