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90
. 주생활 문화
가. 단원 개요
대단원 2. 건강한 가정생활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주생활 문화 교과서 관련 쪽수 50~55쪽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다양한 생활 양식을 고려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를 실천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 05]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생활 양식을 고려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를 실천한다.
주거의 의미, 기능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 형태, 가족생활 주기, 생활 양식 등 가족의 특징을 고려하여 주거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도록 한다.
성취 기준 해설
그리고 사회·경제 및 환경을 고려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를 실천하도록 한다.
탐색하기, 조사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계획하기,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공동체 역량
•생활 자립 능력
평가하기
•주거 가치관의 변화 | 다양한 생활 양식
학습 요소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 | 근린 환경 | 주민 공유 공간 | 코하우징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배려’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사회 ‘사회·문화’ 영역의 ‘개인과 사회’, ‘문화’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주거의 의미와 기능,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주거 가치관을
실천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다양한 주거 생활 양식을 고려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
화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자립 능력’은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이해하여 스스로에게 적합한 주거 생활 양식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2-05-00]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생활 양식을 고려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를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생활 양식의 특징을 이해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를 실천 지필형 평가
상
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관찰 평가
중 주거 가치관의 변화를 이해하고, 생활 양식을 고려하여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주거 가치관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주생활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주거 가치관과 주거 생활 양식을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공동 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평가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학생 스스로 내용과 문제 해결 과정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건강한 가정생활 02. 주생활 문화
88 8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88 2017-07-28 오전 10:1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