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8
P. 158









차시별 수업 과정안


1 ରद ѐਃ



본시 주제 ਋ܻب ૒সਸ ٜ݅Ѣա ହসೡ ࣻ ੓ਸө
단원 영역 ؀ױਗ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ױਗ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공동체 역량
교과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연계 교과 사회, 미술
심미적 역량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학습 목표 교과서 66~69쪽 차시 13/29
활동을 할 수 있다.

교수h학습
강의 학습, 개별 학습, 프로젝트 학습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관찰 평가
방법

수업 장소 교실 또는 정보 검색 자료실(컴퓨터실, 스마트 교실, 도서관 등)
학습 환경
자료 Үࢎ 교과서, PPT 자료, 동영상 자료 등 ೟ࢤ 교과서, 활동지 등



2 ಣо ҅ദ


평가 기준
교육 과정
평가 요소 평가 방법
성취 기준 상 중 하
창업·창직 아이디어 [9진02-03]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동료 평가
설명하기 새로운 종류의 직 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활동 만드는 활동에 대해 이해하 자기 평가
업이나 사업을 상 활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모의 고, 이와 관련한 모의 활동이 교사 관찰 평가
상하고 만드는 모 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필요함을 알고 모의 활동을
모의 창업·창직하기 동료 평가
의 활동을 할 수 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적극 일부 수행할 수 있다.
자기 평가
있다. 적으로 상상하고 만드는 모
교사 관찰 평가
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3 ࣻস ൒ܴ

※ 교재에 제시된 수업 흐름은 예시이며,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할 것을 권장한다.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확인 문제 탐색 문제 해결(모둠 활동) 평가 및 정리



•학습 동기 유발 •학습 방법 안내 •모둠 구성 •활동 결과 발표
• 학습 주제 •내용 파악 • 창업·창직 •활동 평가
(학습 목표) 확인 • 창업·창직 사례 아이디어 발견 •평가 정리
파악 • 아이디어 선정
•아이디어 구체화
• 아이디어 실현
(명함 만들기)



156 각론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