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9
P. 159
উҗ णࣻ·Ү4
ࣻস ▶ 일상생활에서 창업 사례를 찾아보도록 한다.
학습
단계 교과서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과정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창업 사례를 찾아
- 〈열려라! 생각〉에 나타난 창업 아이디어와 성공 요인을 자 보게 하고, 창업이 이론으로뿐만 아니라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우리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취업을 할 수도 있지만, 창업이나 창직을 할 수도 있다.
03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업할 수 있을까? 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
창업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라면, 창직은 새로운 종
류의 직업을 찾아내고 개발하는 것이다.
학습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활동
목표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과제 •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창업과 창직은 사회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를 채워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는 청소년의 욕구를 건강과 가격을 동시에 고려한
창업과 창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꾸준히 - <보고 묻기>의 질문을 보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쌀눈 커피로 만족시켜 준 사례는 창업의 좋은 예이다. 또 창업과 창직은 자아를 실현하
열려라!
생각 쌀눈으로 커피를 만들다 는 동시에 새로운 기업과 일자리를 만들어 냄으로써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 는 것임을 확인하도록 한다.
창업 신문 관찰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흐름을 발견해 낼 수 있는 창의적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새
로운 생각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관련된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적극적
필리핀의 제사 마리 데자다 타카다오는 17세에 친구들과 팀을 꾸려 국제 창업 대회(*세이지
월드컵)에서 우승하였다. 제사 마리의 팀이 개발한 상품은 버려지는 쌀눈으로 만든 커피였다. 으로 행동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청소년도 마실 수 있는
커피에는 ▶ 학습 주제 확인하기 • 필요할 경우, 참고 자료에 제시된 신문
다양한 창직과 창업 사례
카페인이 많아서 커피가 필요해! 우리 조상들은 창직 ޙઁ
쌀눈을 볶아서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커피 대신 마셨대.
ੑ 건축 여행 기획자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기사를 살펴보고, 17세 창업자 사례를ب
좋지 않습니다.
웹툰 번역가
ੋ 농장 파티 기획자ഛ저희의 창업 한국어로 제작된 웹툰 작품을 외국어로
○○○ 창업 대회 상품은 건강과 지역의 농산물을 활용해 행사를 기획하고, 건축물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여행 프로
가격을 동시에 번역하여 외국인들에게 소개하는 직업 농산물 판매 전략 등을 세우는 직업 그램을 기획하고 여행자를 안내하는 직업
쌀눈은 몸에 좋고 고려한 쌀눈 •출처: 한국 고용 정보원, 2015.
값도 싸잖아. 그래, 바로 그거야! 커피입니다.
*세이지 월드컵 창업 - <보고 묻기>에서 학습 문제와 학생 자신의 상황을 연결하 보충한다.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창업 의식을 불어넣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청
소년 국제 창업 대회
아프리카에서 생산된 천으로 옷을 만들어
•출처: <머니투데이>, 2015. 8. 9. 재구성 교육 기회가 적은 청소년을 대학생과 일대 커피 찌꺼기와 옥수수 전분 등 친환경 재 판매함으로써 아프리카의 성장을 지원하 여 스스로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보고 내가 평소에 필요하다고 느꼈던 직업이나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로 연결시켜 주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 료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는 기업
기업
램을 기획·진행하는 기업
묻기
•출처: 커리어패스(path.career.go.kr)
66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7
ܐ <머니투데이>, 「“청소년이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당돌한 ҙো
10대 창업가들」, 2015. 8. 9.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 • 교과서 67쪽에 제시된 사례를 활용하여
- 본시 수업 흐름을 안내한다. 창직을 이해하도록 한다.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우리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취업을 할 수도 있지만, 창업이나 창직을 할 수도 있다.
03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업할 수 있을까?
창업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라면, 창직은 새로운 종 ▶ 내용 파악하기(본문)
류의 직업을 찾아내고 개발하는 것이다.
학습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활동
목표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과제 •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창업과 창직은 사회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를 채워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는 청소년의 욕구를 건강과 가격을 동시에 고려한
쌀눈 커피로 만족시켜 준 사례는 창업의 좋은 예이다. 또 창업과 창직은 자아를 실현하
열려라!
생각 쌀눈으로 커피를 만들다 는 동시에 새로운 기업과 일자리를 만들어 냄으로써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 - 교과서 본문을 통해 창업과 창직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창업과 창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꾸준히
창업 신문 관찰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흐름을 발견해 낼 수 있는 창의적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새 ޙઁ
로운 생각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관련된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적극적
필리핀의 제사 마리 데자다 타카다오는 17세에 친구들과 팀을 꾸려 국제 창업 대회(*세이지
월드컵)에서 우승하였다. 제사 마리의 팀이 개발한 상품은 버려지는 쌀눈으로 만든 커피였다. 으로 행동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청소년도 마실 수 있는
커피에는 개념을 살펴본다.
카페인이 많아서 커피가 필요해! 우리 조상들은 다양한 창직과 창업 사례
쌀눈을 볶아서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커피 대신 마셨대.
좋지 않습니다. ఐ࢝
창직
- 문답을 통해 창업과 창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
웹툰 번역가 농장 파티 기획자 건축 여행 기획자
저희의 창업
상품은 건강과 한국어로 제작된 웹툰 작품을 외국어로 지역의 농산물을 활용해 행사를 기획하고, 건축물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여행 프로
○○○ 창업 대회
가격을 동시에 번역하여 외국인들에게 소개하는 직업 농산물 판매 전략 등을 세우는 직업 그램을 기획하고 여행자를 안내하는 직업
쌀눈은 몸에 좋고 고려한 쌀눈 •출처: 한국 고용 정보원, 2015.
값도 싸잖아. 그래, 바로 그거야! 커피입니다.
*세이지 월드컵 창업 량을 지녀야 할지 발표하고 정리하도록 한다.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창업 의식을 불어넣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청
소년 국제 창업 대회
ܐ 한국 고용 정보원, 『우리들의 직업 만들기』, 2015. ҙ•출처: <머니투데이>, 2015. 8. 9. 재구성 교육 기회가 적은 청소년을 대학생과 일대 커피 찌꺼기와 옥수수 전분 등 친환경 재 아프리카에서 생산된 천으로 옷을 만들어 ো
보고 내가 평소에 필요하다고 느꼈던 직업이나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로 연결시켜 주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 료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판매함으로써 아프리카의 성장을 지원하
램을 기획·진행하는 기업
는 기업
기업
묻기
•출처: 커리어패스(path.career.go.kr)
66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7
_ ଃ 〈활동 1〉 • 일상생활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
▶ 모둠 구성하기 서비스 혹은 직업 등을 아이디어로 표현
활동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 · 창직하기 모둠 사회, 미술
1 우리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을 만든다고 할 때 모둠별 토의를 - 활동을 위한 모둠을 4~6명 정도로 구성한다. 하도록 한다.
내가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창업·창직을 하려는 4.
활동 목표 예비 기업가라고 생각하면서 모의 창업·창직을 해 보자. 통해 기업의 이름, 로고, 특징을 결정해 보자.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구체화 진로 샘
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하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1. 각자 집, 등굣길, 교실, 그 밖의 장소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이름 로고를 만들 때는 기업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색과 형
써서 모둠별로 하나의 종이에 붙이고,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발표 태를 고려해야 해요 .
해 보자. ▶ 1단계: 생활 속 창업·창직 아이디어 발견하기 • 각 모둠별로 A3 크기 이상의 종이에 아
로고
종이, 메모지, 연필, 색연필 특징 ѐ
상품(서비스)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
준비물
활동 방법
2. 모둠원들이 발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① 4~ 6명씩 모둠을 만든다. 4번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활동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명함을 만들어 보자. - 일상생활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 서비스 등을 메모
② 각자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로 선정해 보자. 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적 5점 매우 높다. 4점 높다. 3점 보통이다. 2점 낮다. 1점 매우 낮다. 5.
는다.
③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 평가 기준 필요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 수익성 합계 점수 활동 예시
활동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 · 창직하기 고 생각하는 장소를 기준으 상품(서비스) 모둠 사회, 미술
1 붙인다.
로 모둠별 종이에 메모지를
내가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창업·창직을 하려는 4. 우리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을 만든다고 할 때 모둠별 토의를 지에 작성한 후 모둠원들과 공유하도록 한다. • 모둠별로 명함의 형식과 내용을 자유롭
활동 목표
예비 기업가라고 생각하면서 모의 창업·창직을 해 보자. 교실 통해 기업의 이름, 로고, 특징을 결정해 보자.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구체화 집 진로 샘
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하는 등굣길 그 밖의 장소 이름 로고를 만들 때는 기업의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1. 각자 집, 등굣길, 교실, 그 밖의 장소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예 박물관에서 특징이 잘 드러나는 색과 형
써서 모둠별로 하나의 종이에 붙이고,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발표 재미있게 활동 할 수 있는 프 3. 2번에서 선정한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특징을 써 보자. 태를 고려해야 해요 .
해 보자. 로그램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로고 ▶ 2단계: 창업·창직 아이디어 선정하기
상품(서비스)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 이름 예 프로젝트형 체험 활동 서비스 게 정하도록 한다.
준비물 각 모둠이 만들고자 하는 기업을 평가해 보자.
종이, 메모지, 연필, 색연필 그림 특징 평가 기준 ޙઁ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특징 예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을 체험 활동 장소로 하여 스마트폰 등 학생들의 스마트 A 모둠 B 모둠 C 모둠 D 모둠 E 모둠
활동 방법
① 4~ 6명씩 모둠을 만든다. 2. 모둠원들이 발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기기에 과제를 전달하고, 과제를 완수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여 재미있는 일상생활에 유용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체험 활동을 돕는다.
투자에 비해 높은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인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로 선정해 보자.
② 각자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 5. 4번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활동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명함을 만들어 보자. 현실에서 개발·판매 가능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 모둠원의 아이디어를 평가 기준에 맞게 분석한 후 한 가지
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적 5점 매우 높다. 4점 높다. 3점 보통이다. 2점 낮다. 1점 매우 낮다.
는다.
③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 평가 기준 필요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 수익성 합계 점수 활동 예시 합계 점수
Ѿ고 생각하는 장소를 기준으 상품(서비스) ೧
로 모둠별 종이에 메모지를
붙인다. 6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9
를 선택하도록 한다.
집 교실
등굣길 그 밖의 장소
예 박물관에서
재미있게 활동 (모둠
할 수 있는 프 3. 2번에서 선정한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특징을 써 보자.
로그램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이름 예 프로젝트형 체험 활동 서비스 ▶ 3단계: 아이디어 구체화하기
각 모둠이 만들고자 하는 기업을 평가해 보자.
그림 특징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평가 기준 A 모둠 B 모둠 C 모둠 D 모둠 E 모둠
예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을 체험 활동 장소로 하여 스마트폰 등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에 과제를 전달하고, 과제를 완수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여 재미있는 일상생활에 유용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체험 활동을 돕는다.
투자에 비해 높은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인가? 활동)
현실에서 개발·판매 가능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 모둠원의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특징을 설명하
합계 점수
6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9
도록 한다.
▶ 4단계: 창업·창직 아이디어 실현하기
- 모둠별로 토의를 통해 기업의 이름, 로고, 특징을 결정하도
록 한다.
- <활동 1-4>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명함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 ▶ 발표 및 평가하기
- 모둠별로 <활동 1>의 3, 4단계에서 활동한 내용을 발표하 • 한 모둠씩 정해진 시간 동안 발표하거나
활동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 · 창직하기 모둠 사회, 미술
1 도록 한다.
내가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창업·창직을 하려는 4. 우리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을 만든다고 할 때 모둠별 토의를 각 모둠에서 발표자를 제외한 나머지 모
활동 목표
예비 기업가라고 생각하면서 모의 창업·창직을 해 보자. 통해 기업의 이름, 로고, 특징을 결정해 보자.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구체화 진로 샘
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하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1. 각자 집, 등굣길, 교실, 그 밖의 장소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이름 특징이 잘 드러나는 색과 형
로고를 만들 때는 기업의
о써서 모둠별로 하나의 종이에 붙이고,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발표 태를 고려해야 해요 . ಣ
해 보자. - 각 모둠의 발표를 듣고, 동료 평가를 하도록 한다.
로고 둠원이 다른 모둠을 차례로 돌아다니며
상품(서비스)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
준비물
종이, 메모지, 연필, 색연필
특징
활동 방법
① 4~ 6명씩 모둠을 만든다. 2. 모둠원들이 발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 정리하기
② 각자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로 선정해 보자. 5. 4번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활동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명함을 만들어 보자. ߂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적 5점 매우 높다. 4점 높다. 3점 보통이다. 2점 낮다.
ܻ 1점 매우 낮다.
는다.
③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 평가 기준 필요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 수익성 합계 점수 활동 예시
고 생각하는 장소를 기준으 상품(서비스)
로 모둠별 종이에 메모지를
붙인다. - 평가를 통해 잘된 점과 미흡한 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о ಣҙࢎ Ү оܐ ಣز р مݽߑߨ о집 교실 ܻ ಣ
등굣길 그 밖의 장소
예 박물관에서
재미있게 활동
할 수 있는 프 3. 2번에서 선정한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특징을 써 보자.
로그램 - 학습 목표 성취 정도를 스스로 정리·점검하도록 지도한다.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이름 예 프로젝트형 체험 활동 서비스
각 모둠이 만들고자 하는 기업을 평가해 보자.
그림 특징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평가 기준 A 모둠 B 모둠 C 모둠 D 모둠 E 모둠
예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을 체험 활동 장소로 하여 스마트폰 등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에 과제를 전달하고, 과제를 완수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여 재미있는 일상생활에 유용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체험 활동을 돕는다.
투자에 비해 높은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인가?
현실에서 개발·판매 가능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합계 점수
6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9
▶ 창업·창직으로 성공한 직업인을 인터넷 혹은 도서를 통해 확인하도록 한다. റࣻস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