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ࣁࠗ بউ 전개
자료 조직화하기 · 문제 해결하기
3-1 문제 해결 모둠 활동
활동 ·
ഝز ݾ 1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 창직하기 모둠 사회, 미술
•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하는
활동 목표 내가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창업·창직을 하려는 4. 우리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을 만든다고 할 때 모둠별 토의를
예비 기업가라고 생각하면서 모의 창업·창직을 해 보자. 통해 기업의 이름, 로고, 특징을 결정해 보자.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구체화 진로 샘
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하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름 로고를 만들 때는 기업의
1. 각자 집, 등굣길, 교실, 그 밖의 장소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특징이 잘 드러나는 색과 형
Үҗ ো҅ 써서 모둠별로 하나의 종이에 붙이고,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를 발표 태를 고려해야 해요 .
해 보자.
• 사회 › 경제 상품(서비스)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 로고
준비물
• 미술 › 표현 종이, 메모지, 연필, 색연필
특징
ഝز ߑߨ 활동 방법 2. 모둠원들이 발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① 4~ 6명씩 모둠을 만든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로 선정해 보자.
② 각자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
• <활동 1-1>: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을 불편하게 하거나 필요하지 품이나 서비스를 메모지에 적 5점 매우 높다. 4점 높다. 3점 보통이다. 2점 낮다. 1점 매우 낮다. 5. 4번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활동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명함을 만들어 보자.
는다.
평가 기준 활동 예시
만 존재하지 않는 상품과 서비스 등을 생각하고 메모지에 작성 ③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 상품(서비스) 필요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 수익성 합계 점수
고 생각하는 장소를 기준으
로 모둠별 종이에 메모지를
하도록 한다. 이때 집, 교실, 학교 주변 등을 예로 들어 각각의 붙인다.
장소에서 경험한 것들을 아이디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모
집 교실
둠원들은 메모지에 작성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친구들에게 설명 등굣길 그 밖의 장소
예 박물관에서
재미있게 활동
한다. 할 수 있는 프 3. 2번에서 선정한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특징을 써 보자.
로그램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 <활동 1-2>: 모둠원들이 표현한 아이디어를 정리한다. 이때, 개 이름 예 프로젝트형 체험 활동 서비스
각 모둠이 만들고자 하는 기업을 평가해 보자.
인별로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작성했을 경우 친구들에게 가장 그림 특징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예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을 체험 활동 장소로 하여 스마트폰 등 학생들의 스마트 평가 기준 A 모둠 B 모둠 C 모둠 D 모둠 E 모둠
많은 호응을 얻은 아이디어를 선택하도록 한다. 모둠원들의 아 기기에 과제를 전달하고, 과제를 완수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여 재미있는 일상생활에 유용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체험 활동을 돕는다.
투자에 비해 높은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인가?
이디어를 평가 기준에 따라 점수를 주어 평가하도록 한다. 현실에서 개발·판매 가능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가?
합계 점수
모둠원들에게 가장 많은 점수를 받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모둠의
창업·창직 아이디어로 선정하고, 토의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구 6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9
체화하도록 한다.
• <활동 1-3>: 토의가 끝나면 구체화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특징을 정리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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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표현할 때,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공간뿐
•나의 명함 만들기
만 아니라 시간을 기준으로 예(등교 전-수업 중-휴식 시간-방과 후
등)를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상황(진로에 대
한 고민이 있을 때, 방학 중 체험 학습을 하고자 할 때 등)이나 창업· 퍼니퍼니스쿨
대표이사
창직의 대상(고객)으로 삼고 싶은 사람들(학생, 노인, 여성, 장애인, 외 (로고 그림)
◯◯◯
국인 등)을 예로 제시하는 것도 좋다.
http://funny.com
• 학생들이 표현한 아이디어는 반드시 모둠 내에서 설명하도록 함으로
써 모둠원들이 친구의 생각에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모
앞면
둠별로 하나의 의견을 모둠 아이디어로 선정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아
이디어들을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회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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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준별 활동 심화 ਸ ઁҕೞҊ ৈ೯ਸ ా೧ ࢎ ച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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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면
• 3, 4번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설립한 회사를 홍보하는 광고
를 제작하도록 한다. 광고에는 회사에 대한 소개 글, 상품이나
서비스를 표현한 그림(혹은 사진) 등이 포함된다. ଵҊ 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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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창업·창직 아이디어를 내놓기 전에 영상을 시청할 수 있
• 한국 고용 정보원 『우리들의 직업 만들기』의 ‘창직 6계명’, ‘창직
다. 대국민 창직 오디션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는 창직의 올바른
성공기’ 등을 참고하도록 지도한다. 개념을 알리고 개인의 역량을 살린 다양한 창직 아이디어들을 영
• 학생들이 A3 크기 이상의 종이, 색칠 도구 등을 가지고 포스터 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http://program.interest.me/tvn/creative
를 제작하도록 안내한다.
160 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