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P. 26
(2)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영역’에서는 중학교 수준에서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하고,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내용을 다룬다.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은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운 직업
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직업이 생길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윤리적이고 건전한
직업의식은 공동체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한 직업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며, 직업에 따른 책임감과 근로자가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직업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등을 극복할 수 있다.
성취 기준과 교과서 구성
[9진02-01]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성취 기준 중단원 소단원
[9진02-02]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진02-01] 1
[9진02-02] 1 2 [9진02-03]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9진02-03] 3 [9진02-04]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4] 1 [9진02-05]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5] 2 2
[9진02-06] 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9진02-06] 3
(가) 학습 요소
•직업 세계의 탐색, 미래 유망 직업, 사라져 가는 직업
•건전한 직업윤리 덕목,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나) 성취 기준 해설
• [9진02-01]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미래에 선택할 직업을 찾아가는 과정은 『진로와 직업』 과목에 있
어 가장 핵심이 된다. 이 성취 기준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직업 체험 포함) 수
행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사라져 가는 직업군 및 미래 유망 직업을 다양한 매체 및 수업
방법을 통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내면의 직업 세계 가치관을 공고히 하며, 진로 설계 과정
의 바탕으로 삼을 수 있다.
• [9진02-05] 직업인으로서 건전한 직업윤리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언론 매체 등
에서 공공 기관 및 개인 사업자에 이르기까지 부정부패 등 부정적인 소식을 듣는 중학생들에게 건전
한 직업인상을 정립하는 것은 『진로와 직업』 과목의 의무이자 존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건전한
직업인 모델 찾기 등을 통해 올바른 직업윤리를 형성하는 것은 미래 성공적인 직업인이 될 수 있는
자산임을 명시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직업 세계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는 과정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 유망 직업과 사라져 가거나 사라진 직업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 소명 의식, 천직 의식, 직분 의식, 책임 의식, 전문가 의식, 봉사 의식과 같은 직업윤리의 덕목을 이
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 NCS(국가 직무 능력 표준) 직업 분류 24종에 따라 직업 세계를 분류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한다(www.ncs.go.kr).
24 총론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24 2017-07-25 오후 1: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