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P. 23










다.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1 내용 체계


<표 4>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 내용 체계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일반
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으로 구성
되어 있다.
영역 핵심 개념 내용 내용 요소 기능
- 영역: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격을 가
장 잘 나타내는 최상위의 교과 내용 범
자아 이해가 긍정적 •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사고 기능, 주.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
자아 개념 형성의 토
자아 개념 형성 조직 기능 에서 제시하는 네 가지 영역은 본 교과
자아 이해와 대가 된다. • 자신의 특성(적성, 흥미 등) 탐색
사회적 역량 의 성격이 가장 잘 드러나면서도 학습
개발 대인 관계 및 사회적 역량은 대인 •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 내용을 조직화(범주화)하는 최상위의 체
사회적 기능, 계로 설정되었다. 설정된 네 가지 영역
의사소통 관계 및 의사소통 역
문제 해결 기능 은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역량 개발 량을 통해 형성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Ⅲ. 진로 탐
색’,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이다. 이 영
• 직업의 역할, 다양한 직업 유형
역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통이다.
사고 기능,
변화하는 직업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 - 핵심 개념: 『진로와 직업』 교과의 기초
• 사회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조직 기능,
세계 이해 은 다양하게 변화한다. 개념이나 원리인 핵심 개념은 ‘영역’당
문제 해결 기능
두 개씩 제시되며, 내용, 즉 일반화된
일과 •창업과 창직 지식에 포함된 개념이다. 핵심 개념당
직업 세계 한 개의 내용(일반화된 지식)이 있으며,
이해 • 직업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이는 다시 2, 3개의 ‘내용 요소’로 구분
건강한 직업 생활에는 사고 기능,
된다.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건강한 직업의식이 필 • 직업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권리 사회적 기능,
- 내용(일반화된 지식): 학생들이 해당 영
요하다. 조직 기능
역에서 알아야 할 보편적인 지식이다.
•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극복
- 내용 요소: 학년(군)에서 배워야 할 필
수 학습 내용이다.
자신의 진로 탐색을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
교육 위해 진로를 공부할 사고 기능, - 기능: 수업 후 학생들이 할 수 있거나
기회의 탐색 조직 기능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 『진로
필요가 있다. •고등학교 유형과 특성
진로 와 직업』 교과 고유의 탐구 과정 및 사
탐색 고 기능 등을 포함한다.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 체험 활동을 통한 직업 정보 탐색 사회적 기능,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신규로 포함된
직업 정보의 탐색 것은 직업 이해에 필 문제 해결 기능, 것에는 ‘기능’이 있다. 교과 교육 과정에
요하다. • 직업 정보를 활용한 직업 이해 조직 기능
서 사용되는 기능에는 사고 기능, 사회
적 기능, 조직 기능이 있다.
진로 의사 결정 능력 •진로 의사 결정 능력 함양
진로 의사 결정 은 장애가 되는 요인 사고 기능,
문제 해결 기능,
능력 개발 을 해결함으로써 길러
•진로 장벽 요인의 해결 조직 기능
진로 디자인과 진다.
준비
•잠정적인 진로 목표 설정 사고 기능,
진로 설계와 진로 준비는 진로 계
문제 해결 기능,
준비 획에서 시작된다.
•고등학교 진학 계획 수립 조직 기능
<표 5> 『진로와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사고 기능 사회적 기능 조직화 기능
(thinking skills) (social skills) (organizing skills)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분류하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자료 조직화 기능 - 벤다이어그램, 플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요약하기 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문제 해결하기


※ 사고 기능, 사회적 기능, 조직화 기능의 분류와 예시는 Fogarty(1991)에서 통합 교육 과정의 기능으로 분류되고 예시된 것을 기
초로 반영한 것임.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21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21 2017-07-25 오후 1:10:00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