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P. 20
2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면 직업 세
계가 얼마나 다양하고, 직업 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직업들이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직업 생활에서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3 진로 탐색 역량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진학 및 그 이후의 진로, 직업 선택까지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 세계
를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하며,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직업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
기 위한 정확성, 신뢰성, 시의성, 포괄성, 구체성 등의 판단 기준도 갖추어야 한다.
4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자신과 진로·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중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
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다.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진로 결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진로 계획과 준비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진로 장벽을 찾아내어 현재 단계에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즉 문제 해결 역량을 함양하여야 한다.
출처: 교육부, 2016.
다. 교과 공통 및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 역량의 관계
교과 공통 핵심 역량 6가지와 『진로와 직업』 핵심 역량 4가지 사이의 관계는 특정한 역량 간의 관계
만이 아니라 각 역량이 모두 조금이라도 상호 연관된다는 의미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 3> 교과 공통 6개 핵심 역량과 『진로와 직업』 4개 핵심 역량 간의 관계
자기 관리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공동체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출처: 교육부, 2015.
18 총론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18 2017-07-25 오후 1: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