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P. 21










4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가. 성격


중학교 『진로와 직업』은 중학생이 앞으로의 삶에서 진로와 직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고 이를 성격: 『진로와 직업』 교과가 갖는 고유
한 특성에 대한 개괄적 소개이다.
준비하기 위하여 배울 필요가 있는 과목이다. 『진로와 직업』을 통해 자신과 변화하는 직업 및 교육 세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요성과 학교 교
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결정한 육에서의 역할과 기능, 핵심 역량, 교과
의 각급 학교별 특성 및 연계성, 타교과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나아가 보람되고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통하
및 영역과의 관련성으로 구분하여 교과
여 행복한 삶을 준비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진로와 직업』은 학생의 실제적인 경험을 중시하며, 학생 의 성격을 진술한다.
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계획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 『진로와 직업』 교과 교육을 통하여 학생
들이 어떠한 능력을 갖추게 되는지를
향하는 특성이 있다. 핵심 역량과 관련하여 기술하고, 『진로
와 직업』과의 핵심 역량을 명시적으로
『진로와 직업』은 초·중·고 학교 교육 전반의 진로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초등학교에서 일반
제시한다.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 진로 교육은 중학교 선택 과목인 『진로와 직업』, 일반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의 진로 활동과 범교과 학습 주제인 ‘진로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기본적인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의 시기를 거쳐 고등학교 진학 전에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진로 탐색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이

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진로와 직업』 과목 교육은 학생들이 일반 교과 활동에서 다
루지 못한 자신의 진로 문제를 생각하게 함으로써 중학교 졸업과 함께 다양한 고등학교로의 진학을 위
한 지혜로운 진로 의사 결정이라는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진로와 직업』은 선택 과목이지만 중학교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서 이루어지

는 진로 교육의 중심과 기준으로서 기능(機能)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진로와 직업』의 교육 내용은 다
양한 기능을 통해 수업으로 구현된다.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주로 활용하는 사고 기능(thinking skills)으로는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
하기, 분류하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사회적 기

능(social skills)으로는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수
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요약하기 등이 있다. 사고 기능과 사회적 기능의 종합적인 부분으
로 문제 해결 기능(problem solving skills)이 있으며, 조직 기능(organizing skills)으로는 자료 조직
화 기능(벤다이어그램, 플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등)이 있다.

또한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핵심 역량을 지향한다. 총론의 6가지 역량, 즉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구현하기 위하여 『진로
와 직업』은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의 4가지 역량을 설정하였다.



(1)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 및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
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면 학생은 자아 존중감을 갖고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
킬 수 있고, 자신의 장단점과 능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꿈과 비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

황에 따른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대인 관계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2)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은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이
다. 이 역량을 갖추면 직업 세계가 얼마나 다양하고, 직업 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직업들이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19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19 2017-07-25 오후 1:10:00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