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P. 18
마.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성취 기준 변화
<표 3> 2009,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성취 기준 변화 비교
영역 2009 개정 교육 과정 2015 개정 교육 과정 변화
•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
변형
할 수 있다.
•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 등 자신의 특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 변형
색할 수 있다.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 가정이나 학교생활, 교우 관계 등 자신이 속 •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 친구,
개발
한 다양한 환경에서 개인적 특성이 어떻게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 변형
나타나는지 이해한다. 를 맺을 수 있다.
•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신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
변형
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업 세계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미래의 직업 •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변형
세계가 변화하는 과정 및 방향을 탐색한다.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신설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일과 직업
세계 이해 • 인간의 삶에서 진로 및 직업이 갖는 개인 •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 이동,
적·사회적인 의미와 역할을 이해한다. 현, 보람 등)를 이해할 수 있다. 변형
•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한 조건과 긍정적 •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 이동,
이며 적극적인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를 이해할 수 있다. 변형
• 자신 또는 우리 사회의 직업과 관련한 편견, • 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
고정관념, 비합리적 사고 등을 찾아보고 이 관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 변형
를 극복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할 수 있다.
•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신설
수 있다.
• 중학교 졸업 이후에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
변형
교육적인 경로를 탐색한다. 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진로 탐색
•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탐색
변형
•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몇 가지 선정하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진로 탐색 방법을 활용하여 심층적
으로 정보를 수집·분석한다. •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 변형
할 수 있다.
•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변형
• 다양한 진로 의사 결정 방법을 이해하고, 의 있다.
사 결정에 대한 자기 책임감을 중요하게 인
식한다. •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
변형
안을 모색할 수 있다.
진로 디자인과
준비
•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변형
•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진로 목표와 관련한 중학교 졸업 이후의 구
체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한다. •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
변형
를 선택할 수 있다.
출처: 교육부, 2015.
16 총론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16 2017-07-25 오후 1: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