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3
P. 73
• 수업의 출발점에서 학생을 알맞은 자리에 적절히 배치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업에 앞서
서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며,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실패의
진단 평가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기 위해 주로 실시한다.
•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제시된 학습 과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성취했는지 확인하는 평가 방법으
로 진단 평가의 유형에는 체크리스트 확인, 진로 발달에 관한 자기 이해 척도표 작성 등이 있다.
• 교사가 학생이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
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으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고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다(백순근).
수행 평가
• 진로 교육에 있어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는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것이 아닌, 교
(교사 관찰 평가)
수 활동 중 이루어지는 역할극, 학생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활동 등을 교사가 관찰자로서 서술
형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 서술형·논술형, 실험·실습법,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관찰법, 구술 시험, 토의·토론법, 체크
리스트, 활동 결과물, 발표 및 시연, UCC 제작 및 발표, 역할극 등
진로 교육은 점수를 산출하기 위한 과정이 아닌 진로 발달에 관한 학생 내면의 변화와 동료와의
학생 자기 평가–상호 협력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사회성, 협동심 형성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 자
동료 평가 기 평가 및 상호 동료 평가는 능동적인 학생의 진로 의식 발달과 협동 학습을 통한 진로 탐색 과
정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나. 평가의 실제
1 진단 평가
(1) 자존감 체크리스트(9진01-01 연계)
문제: 다음 문항들을 읽고 현재 자신에 관하여 적절한 설명이라고 생각되는 문항에 ◯ 표 하시오.
자존감 체크리스트
1 2 3 4 5
번호 항 목 거의 전혀
자주 가끔 중간 그렇지 그렇지
그렇다 그렇다 이다
않다 않다
1 나는 변화가 두려워 익숙한 것을 선택한다.
2 나는 거부당할까 봐 표현을 잘 못한다.
3 나는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요청할 수 있다.
4 나는 사회적으로 성공해야 인정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5 나는 나 자신의 조그마한 실수도 용서하기 힘들다.
6 나는 타인과의 갈등을 만족스럽게 해결한다.
7 나는 과거에 잘못한 것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곤 한다.
8 나는 누가 나의 잘못을 지적하면 인정하기 힘들다.
9 나는 가족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
10 나는 나 자신을 몰아붙이듯 일한다.
11 나는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한다.
12 나는 삶을 열정적으로 산다.
13 나는 높은 지위를 얻어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한다.
14 나는 결단력이 부족해서 기회를 놓치곤 한다.
15 나는 내 안에 생명의 에너지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16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비판적이다.
17 나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한다.
18 나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Ⅳ. 『진로와 직업』 평가 방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