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0
P. 70










(3) 역할극 활동의 실제
『진로와 직업』에서 역할극 활동 수업 모형이 적용된 예는 다음과 같다. 교과서 30~35쪽, Ⅰ단원-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이다.


<그림 15>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탐색 역할극 실행
문제 파악 평가 및 보상
및 개별 활동 (모둠 활동)

•학습 동기 유발 • 내용 파악하기(본문) • 역할극 안내하기 •과제 결과 발표
• 학습 목표(학습 주 • 개별 활동: 나의 대 • 모둠 구성하기 •역할극 평가
제) 확인 인 관계 분석하기 • 역할극 사례 선정 •정리 및 보상
(활동 1) • 역할 분담 및 연습
• 개별 활동: 미래 직 • 역할극 대본 작성
업 생활에서의 갈등 • 활동 규칙 및 보상
예상하기(활동 2) 기준 제시
•과제 해결하기




3 지그소(Jigsaw) 모형(과제 분담 학습 모형)


지그소 모형은 Aronson(1978)에 의하여 개발되었으며 학교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협동 학
습 모형 중의 하나이다. 지그소(Jigsaw)라는 말은 지그소 퍼즐이라는 조각 맞추기 놀이에서 유래한 명
칭이다. 먼저 학생들의 성별, 학습 능력, 심리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이질적인 학습 집단을 구성하고
전체 학습 과제를 모둠 내 구성원 수에 맞게 나눈 후, 각 구성원에게 과제를 부여한다. 각 구성원은 자

기가 맡은 부분에 대해서만 학습 자료를 제공받고 읽는다. 이후 각 모둠에서 같은 학습 과제를 부여받
은 학생들이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공동으로 토의하여 학습을 진행한 다음 원래의 모둠으로 복
귀하여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학습이 끝난 후 학
생들은 발표하거나 퀴즈 혹은 시험을 보고 개인의 성적대로 점수를 부여받는다(이양락, 2015.).


<그림 16> 지그소 모형의 수업 절차


개인별
모둠 역할 및 과제 전문가 모집단 발표 및 정리
구성 집단 활동 탐구 활동 형성 평가
부과



지그소 모형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보완되었으며 지그소Ⅱ 모형은 모든 학생이 전체 학습 자료와

과제 전체를 읽고 특별히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한 다음, 그것을 전문가 집단에 가져가서 학습한 후 다
시 자기 소속 모둠으로 돌아와 가르치는 것이다.
지그소Ⅱ 모형의 특징은 지그소의 개별 보상에 집단 보상이 추가된 것으로 학생들은 학습한 모든 주

제에 대하여 시험을 보고 시험 성적은 모둠 점수가 된다. 지그소Ⅲ 모형은 원 소속 모둠 학습 후 즉시
평가에 들어가지 않고 학습할 시간을 추가로 제공하며, 지그소Ⅳ 모형은 전문가 집단에서 소속 모둠으
로 오기 전에 퀴즈를 거쳐 전문가 집단에서의 학습 내용의 정확성을 점검하고, 원래 소속 모둠에서도
평가에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퀴즈를 제공하는 등 평가 과정을 강화한 것이다(이성흠 외, 2015; 전성
연 외, 2010.).




68 총론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