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9
P. 69
2 역할극 활동
(1) 개념
역할극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의 학습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설계된 것이다. 이 방법은 학생
몇몇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종의 연극을 공연하게 된다. 역할극 학습에서 학생들은 특수한 기능,
특수한 직위, 특수한 인물의 역할을 실제로 발표하며 경험하게 된다. 각 개인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든
지 ‘실제 생활 속에서’ 그 사람에 대한 임무, 기능, 과제, 책임 등을 연극으로 진행한다. 무엇을 어떻게
연기하든지 역할극 학습에서 강조되는 것은 사회 구조와 인간에 관한 이해이다. 이것은 여러 가지 조
건하에서 물리적인 대상을 다루는 모의 학습과는 차이가 있다.
역할극 활동은 ‘교육은 하나의 사회적인 과정이고 교실은 하나의 작은 사회’라는 전제하에 교과 학습
과 사회적 경험을 최대한 연결시키려는 노력이다. 즉, 수업 과정 속에서 타인의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
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놀이 학습이다. 따라서 놀이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치료하는 자기 치료의 목적과 타인을 이해하는 인간 이해의 목적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2) 과정
역할극 교수·학습 방법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그림 14> 역할극 교수·학습 과정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역할 결정 및 역할에 관한 역할 활동을 역할 연극의
학생의 작업
역할 선택 학습 자료 찾기 현 생활에 연결 평가
① 역할 결정 및 역할 선택: 특수한 역할들이 결정되면 다음 단계로 학생 발달에 유용하거나 학생 흥
미에 어울리는 역할을 선택한다. 교사는 학생이 발달에 필요한 역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② 역할에 관한 학습 자료 찾기: 특수한 역할들과 관련 있는 것들, 즉 임무, 역할, 책임, 기여, 요구 사
항들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자료를 찾는 단계이다. 학교 이외의 집단, 즉 사업체나 공장, 군대, 사
회, 공공 기관, 또는 종교 기관이나 오락 기관 등도 학생에게는 훌륭한 교육 자료가 된다. 인간적인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역할 연기를 학습할 때에는 각본이 될 만한 작품이나 사건을 찾아보거나, 대
본을 창작하여 역할 학습 자료를 마련해 보는 단계이다.
③ 역할 활동을 현 생활에 연결: 직위의 역할을 실제 생활 상황에 준하여 연기하도록 연결시킨다. 만
약 지배인과 직원과의 관계에 대한 특수한 조직을 묘사하는 것이라면 그 조직과 운영 면에서 모든
활동을 가능한 한 실제와 가깝게 전개하여야 한다.
④ 학생의 작업: 교사의 도움이나 지시는 최소로 하여 학생들이 작업을 진행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에
게 자유롭게 그리고 순수하게 연구 학습할 기회가 주어지며, 또 이러한 경험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
인지를 알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⑤ 역할 연극의 평가: 역할 연극 활동의 평가 역시 프로그램이나 단원의 목표 달성도를 높이는 것이
다. 그러나 성취될 목표를 향한 작업 과정을 잘 분리하여 분석하거나 평가하는 일도 역할 연극 활동
의 효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연자들의 역할 설명을 한 후 전체 토의로 평가를 완성한다.
즉, 역할극에 표현된 모든 상황에 대하여 출연자의 느낌과 청중의 느낌들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마
지막 결론을 내보는 단계이다.
Ⅲ.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