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P. 64










도의 교수·학습 방법이므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수행해 나가지만, 그룹의 편성·자원의 선
정 등에서 교사의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



(3) 프로젝트 실행
이 단계의 주요 내용은 탐구하고 협의하며 표현하는 활동들이 주를 이룬다. 학습 활동으로는 조사
활동과 현장 견학, 전문가의 초청 등이 있다. 학생들은 현장 견학을 통해 경험한 여러 가지 현상과 자

신의 느낌을 설명하기도 한다. 주제가 장기화된 경우 중간에 보고회를 갖도록 한다.


(4) 평가

평가는 학생 평가 및 프로그램의 평가를 포함한다. 학생 평가는 학생이 프로젝트 학습의 목표를 얼
마나 달성하였는지에 관한 총괄 평가, 그 과정에서의 형성 평가와 수행의 결과를 포함한다. 교사는 학
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교수의 한 과정이라는 발달적 평가관을 유지하여야 한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한 효율성, 타당성, 실용성 등을 평가하여 차기 프로젝트 학습 계획에 도
움이 되도록 한다.



3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진로와 직업』에서 프로젝트 학습 모형이 적용된 예는 다음과 같다. 교과서 110~115쪽, Ⅲ단원-2.
직업 정보의 탐색-(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이다.


<그림 10>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

도입 전개 정리


진로 체험 진로 체험 결과
문제 파악 진로 체험 실행
계획 수립 정리 및 평가

•학습 동기 유발 • 내용 파악(본문) • 진로 체험 실행 • 진로 체험 정리
• 학습 주제(학습 • 진로 체험 전 직 하기(활동 3)
목표) 확인 업 정보 탐색하 • 진로 체험 결과
기(활동 1) 평가
• 진로 체험 준비
하기(활동 2)






마. 협동 학습


1 학생 소집단 활동


(1) 개념

협동 학습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
하는 수업 방법이다(Slavin, 1989.). 즉, 협동 학습은 특정한 학습 과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구성원
들의 공동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서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
된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이성흠 외, 2013; 전성연 외, 2010.).

간단히 말해 협동 학습은 ‘구조화된 또래 가르치기’라고 할 수 있다. 협동 학습에서 말하는 ‘구조화’의

62 총론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