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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활동이 끝난 후 교사는 각 소집단 구성원에게 이번 소집단 활동을 반성하고 다음 활동에서
우리 소집단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각자가 소집단의 성공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를 한 가지씩 적게 하여 소집단 활동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③ 평가: 단원 수업이 끝나고 적절한 준비 시간을 준 뒤에 개인별로 퀴즈를 치르게 된다. 평가 시간은
충분히 할애하는 것이 좋다. 퀴즈는 소집단 구성원끼리 서로 도와줄 수 없다. 퀴즈를 치른 후에는
짝과 답안지를 서로 교환하여 채점을 한 다음, 다시 교사가 회수한다.
STAD 모형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점수 계산에 있다. 일단 퀴즈를 치른 것으로 수업은 끝나지만 교
사는 그 퀴즈 점수를 수합해서 소집단 점수를 계산한다. 소집단 점수는 그 구성원들이 얻은 향상 점
수의 산술 평균이 된다. 즉, 각 구성원은 이전에 치른 퀴즈 점수의 평균인 기본 점수를 가지고 있다.
기본 점수는 이전에 치른 여러 번의 퀴즈 점수의 평균을 말한다. 만약 STAD를 처음 하는 때에도 각
학생의 과거 성적 점수 등을 기준으로 하여 기본 점수를 설정하면 된다. 이 기본 점수에 대해서 이번
수업의 퀴즈 점수가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가에 따라 부여되는 점수가 각 개인의 향상 점수이다. 그리
고 소집단 점수는 바로 개인의 향상 점수의 총합을 소집단 구성원 수로 나눈 것이다.
소집단 점수가 향상 점수에 의해 계산되고, 향상 점수의 기준이 어떠한지에 대해 학습자들에게 사전
에 충분히 알려 주어야 한다. 향상 점수의 기준은 교사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한 대부분 학습자가 향상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후하게 기준을 만드는 것이 학습 동기
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교사는 퀴즈 점수를 곧 기본 점수와 합한 평균을 내어 다음의 기본 점수
로 활용하도록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물론 퀴즈 점수를 그대로 다음의 기본 점수로 활용할
수 있으나 점수의 기복이 심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기존의 누적된 기본 점수와 퀴즈 점수를 합한
것의 평균이 그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히 나타낼 뿐만 아니라 향상 점수를 한꺼번에 많이 얻기 위해
허위로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를 막을 수도 있다.
④ 소집단 점수의 게시와 보상: 한 단원의 수업이 끝났을 때 최대한 빨리 점수를 발표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교사는 두 가지 방식으로 보상을 주게 되는데 하나는 소집단에 대한 보상이고, 또 하나는 소
집단 점수를 게시판에 공고하는 일이다. 소집단에 대한 시상은 보통 일정 기준을 넘은 소집단에게는
칭호를 주거나, 칭찬을 해 주거나, 스티커를 주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가능한 많은 소집단을 시상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점수 기준도 교사가 적당히 정해서 경쟁을 유도하되, 절대 평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시상과 칭찬 외에도 게시판이나 학급 신문 등을 이용해서 대개 일주일 단위로 게
시판에 퀴즈 결과와 우수한 소집단에 대한 내용을 공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공고문에는 각 소집
단의 활약상과 수업에 대한 반성, 여러 가지 조언이나 칭찬을 곁들일 수도 있다.
(5) 소집단 활동 수업의 실제
『진로와 직업』에서 소집단 활동 수업 모형이 적용된 예는 다음과 같다. 교과서 54~59쪽, Ⅱ단원-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1)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직업이 있을까?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이다.
<그림 13>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확인 문제 탐색 모둠 활동 평가 및 정리
•학습 동기 유발 • 학습 방법 안내 • 모둠 구성하기 •과제 결과 발표
• 학습 주제(학습 • 내용 파악(본문) (활동 2) •활동 평가
목표) 확인 • 다양한 직업 분 •역할 분담하기 •평가 정리
야 알아보기 • 활동 규칙 및 과제
(활동 1) 해결 기준 제시
• 과제 해결(직업
신문 만들기)
66 총론